이랜드 노동자들이 다시 점거농성을 한 이유

사측, 불성실 교섭에 악선전에만 집중...정부와 법원도 한 몫

지난 20일 공권력에 의해 20여 일 동안 진행한 점거농성이 강제로 해산된 이후 뉴코아노조와 이랜드일반노조는 일주일 만에 또 다시 점거농성을 선택했다.

뉴코아노조와 이랜드일반노조가 다시 점거농성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노조 측 교섭위원들 다 구속시키고 교섭할 수 있나

가장 큰 이유는 이랜드 사측이 강제 농성해제 이후에도 성실히 교섭에 나서기 보다는 노조에 대한 악선전에만 집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점거농성에 대한 공권력의 강제 진압 직전까지 이뤄진 교섭에서 이랜드 사측이 ‘선 농성해제’ 입장을 굽히지 않아 노사교섭은 난항을 겪은 것에 이어, 강제 진압 이후 일주일 만에 어렵게 성사된 교섭에는 대표이사가 참석하지 않아 교섭이 열리지도 못했다. 이유는 교섭 장소 때문이었다.

교섭 재개 전 노조 측은 교섭위원의 신변보호를 사측에 요청했다. 이유는 교섭위원 대부분에게 체포영장이 발부되어 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사측의 신변보호는커녕 교섭 직전, 교섭위원으로 참여해야 할 이랜드일반노조 간부 2인이 구속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이에 노조 측은 교섭 장소를 그나마 신분을 보장받을 수 있는 민주노총으로 제안했으나, 사측은 민주노총이 아닌 제 3의 장소를 고집했다.

공방 끝에 사측은 교섭장소로 민주노총을 받아들였으나, 실제 교섭에는 대표이사가 나오지 않았다. 실무진이 위임장을 받았다며 교섭 재개를 요청했으나 노조 측은 대표권을 가진 인사가 나오지 않는 이상 교섭은 무의미하다는 입장을 유지했다. 이런 사측의 태도에 대해 노조 측은 “점거농성도 강제로 진압되고 사측은 더 이상 잃을 것이 없다는 판단을 한 것 같다”라고 지적했다. 결국 교섭은 재개되지 못했다.

사측, 집단 이메일에, 일간지 광고에 가처분 신청까지

이랜드 사측은 교섭을 위한 기본적인 노조 측의 요구도 받아들이지 않는 불성실한 태도를 보인 것은 물론 노조에 대한 악선전에 집중했다.

사측은 전 직원에게 메일을 보내 ‘내 직장 지키기 운동’을 제안하고 “주변의 아는 사람 100명에게 인터넷 이메일과 블로그, 까페 등을 통해” 사측의 일방적인 주장을 담은 웹자보를 뿌릴 것을 지시했다. 또한 이 웹자보는 유인물로 만들어져 이랜드 매장 직원들이 각 지하철역에서 배포하기도 했다.

이어 이랜드 사측은 14개 일간지에 노조의 입장을 왜곡하는 광고를 싣기도 했으며, 홈에버를 운영하는 (주)이랜드리테일은 전국 32개 홈에버 매장에 대한 ‘영업방해금지 가처분신청’을 내 노조의 합법적인 쟁의행위를 모두 가로 막았다. 이에 노조는 “사기극을 중단하라”라며 더욱 분노하고 있다.

사태 장기화에 한 몫하는 정부와 법원

이런 사측의 태도에 힘을 실어주고 있는 것은 정부와 법원이기도 하다.

법원은 (주)이랜드리테일이 낸 가처분신청을 인정하고 이를 어길 시 노조는 1회에 1천만 원을, 조합원 9인에게는 1회에 100만 원을 사측에 지급하라고 판결했다. 법원은 사측의 가처분신청을 받아들이면서 노조가 쟁의행위 기간 동안 할 수 있는 대부분의 행동들을 가로 막았다. 이에 사회인권단체들은 “법원의 결정은 노동기본권을 가로막은 것”이라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도 사측에게 도움이 되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이상수 노동부 장관은 민주노총이 이랜드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싸움을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고, 불매운동을 가속화하는 것에 대해 “제 3자 개입”이라고 지칭해 시대에 뒤떨어진 노사관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기도 했다. 이상수 장관은 “이랜드 사태는 노사가 스스로 자율적으로 풀도록 둬야지, 이것을 제 3자가 개입해가지고 불매운동을 한다든지 하는 것이 과연 사태를 바르게 해결하려고 하는 쪽으로 갈 것인지 상당히 의문스럽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은 “공권력 투입으로 노사교섭을 방해한 이상수 장관이 제 3자 개입한 것”이라고 강력히 반발했다.

결국 사측의 불성실한 교섭태도와 이를 옹호하는 정부와 법원의 행태가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노조는 “사측의 성실교섭만이 이 사태를 종결시킬 것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있다. 오늘 새벽 농성장에서 진행된 집회에서 최호섭 뉴코아노조 사무국장은 “우리의 투쟁은 간부 몇 명이 구속된다고, 공권력이 침탈한다고 해서 끝나지 않는다”라며 “투쟁을 끝나게 할 수 있는 것은 이랜드 사측이 성실하게 교섭에 임하는 길 밖에 없다”라고 목소리 높였다.
태그

점거농성 , 정부 , 교섭 , 이랜드 , 장기화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꽃맘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조폭보다 더한넘들

    http://blog.naver.com/zmabazamba로
    들어 가서 보세요..

    73중대원은 괜찮은지

  • 강철새잎

    들어가서 봤습니다. 정확한 사실도 아니면서 추측으로 그러지 마십시요
    그 장면이 어디 전경대원을 때릴려고 하는 사진입니까? 그래서 그 대원이 크게 다쳤습니까? 그런 사진도 없는데. '괜찮은지' 식의 추측글을 쓰지 마십시요.

    저도 울산 현대자동차 노동자 시위를 막아본 경험이 있어서 저도 전경대원들의 고충을 압니다. 하지만 이것 만큼은 비난조로 글을 쓰는 (물론 내가 볼땐 짭새 알바 같지만) 시위대가 무슨 조폭인줄 아십니까?
    아무리 지휘관의 지시가 있더라도 적당히 하면 됩니다. 젊은 혈기에 어쩔 수 없다. 웃기지 마세요. 방패로 곤봉으로 때리면 당할사람 없고, 맞으면 바락하게 되어 있습니다.
    걸핏하면 노사화합이야기 하면서, 공권력 투입하는것이 웃긴 이야기 아닙니까?
    공권력이 그럴 시간이 있으면, 정작 밤거리에 도둑질하고 강도질하는 조폭 양아치 새끼들이라 잡아 드리면 됩니다. 그게 경찰이 할 도리이구요. 그러지도 못하면서 먹고 살라고 하는 노동자를 때리지 마세요.
    돈 있는 노동자라면 휴가기간 여행가지 이러지도 않습니다.

  • 강철새잎아

    넌 민노알바냐?

  • 그대에게가고싶다

    그런데 어디에 73중대원이라고 표기되어 있나요?
    '저리가라. 여기 있다간 다친다' 집회때 전경대원을 보내는 장면이 더 많은데...
    그 장면 같은데... 무슨...

  • 강철새잎

    아닙니다. 그럼, 당신은 짭새알바 입니까?
    그리고 당신은 왜 반말입니까?

  • 독수리

    다시 점거한데 이유가있냐 ? 사태장기화를 정부탓 법탓하는데
    너희들이 장기화가고싶은거 알고있다.. 뉴코아 노조 에 민노총이 들어온거보면 대선이눈앞이니까 발악을 하는구나 그렇다고 운동권 빨갱이 소리를 누가 들어줄꺼같냐 국민에 한사람으로써 너희들은 지금 국민들 욕먹이는 짓을하고있다 뉴코아에 왠 민노총이냐고? 아무리 당위성을 붙여도 답없다..
    너희들은 뉴코아 노조를 빌미로 폭력 무단점거를 일삼고 대선에서 힘좀 써볼라고 노력하는데 다~눈에 보이고 말도많다 그만둬라 뉴코아노조가불쌍하다 더러운민노총덕에 완전 빼도 박고 못하는구나 그리고 법원판결났기떄문에 영업방해로 너희들 노조 1000만원 노조원100만원 벌금물껄? 아니면 콩밥?
    아무튼 지금 검거작전 곳들어가는데 너흰 참 조졌내 ㅋㅋ

  • 독수리

    강철새잎아 이글바바라...
    니글보니까 웃기는군하..
    노사화합이야기하는데 공권력이 투입됐다고?
    공권력이 투입되긴했지 뉴코아직원들하고 노조가 노사화합을 이야기할려는데
    민노총은 왜 낑기고? 화물연대는 왜 낑기고? 대학생들은 왜 끼였냐?
    당위성이있냐? 뉴코아 노조가 문제가 아니고 너희들이 이유없이 끼여서
    불법행위를 하니까 경찰병력이 들어가는거지 너희들은 워놕 더러운조직이니까
    그리고 니가 운동권인건알겠는데 티내고 다니지마라 자랑아니니까
    니가 전의경들 고충을 어떻게 알겟냐 머리에는 빨간물들어가지고 멀알겠냐고?
    돈있는 노동자 노동자 그러니는 뉴코아 점거사태로 그거 임대상인들만 피해를 보고있는건 알고있냐? 너희들에 쓸데없는 참여로 그쪽상인들도 돈벌고 먹고살기힘든데 너희들덕에 장사를못해서 망해간다 너희들은 이렇게 말하겠지
    노동자들노동자들 어쩌고 저쩌고 그런데 너희들때문에 거기 상인들이 피해를 볼이유는없다 그리고 상암점 도로막혀서 교통불편을 격는것도 너희들 탓이다
    차막히게하는게 자랑이냐? 그게 너희가 말하는 노동자를 살아가는 방법이냐?
    내같으면 돈안번다 이렇게 불특정대다수에게 피해를주고 너희들 이익만 챙길려는것들이 어떻게 국민을 운운할려고하니? 제발 조용히 살아라 내눈에 띄지말고... 부탁한다 참고로 나는 대구 사는데 대수 228공원에서 집회하다 내한테 처맞는 것들이 한둘이아니다 알고싶다고 대구와서 집회해바라

  • 승리해방

    이번엔 승리합시다!

    이랜드 자본 규탄한다 !!

    경찰프락치, 자본의 프락치를 색출 처단하자!!

  • 올빼미

    독수리 / 사태 장기화를 바라는 건 너네 이랜드 두목 박성수다. 2000년도에는 7개월을 개기다가 패배했는데, 이번에는 1년 동안 개길 예정이라고 박성수가 밝혔다. 빨리 끝내고 싶으면 너네 사주 박성수의 뜻을 꺾어라. 시키는대로만 하지말고...

  • 이런

    민주노총 무섭습니다
    도대체 누구를 위한 노조 입니까
    경찰과 시민을 폭행하는 노조는 필요 없습니다
    정부는 법을 엄정히 집행해 주세요
    그것이 모두를 구하는 길입니다

  • 노동자

    정말 자랑스럽습니다. 끝까지 투쟁해서 박성수의 항복을 받아내고 인간답게 살아봅시다.

  • 이랜드화이팅!!

    텔레반같은 빨갱이 새끼들한테 밀리지 마라..

    http://blog.naver.com/zmabazamba

  • 박성수바보

    이랜드 근본주의자 박성수가 점주들을 잡아 인질극을 벌이고 있습니다!!

    http://www.redian.org/news/articleView.html?idxno=7174

  • 본질은

    이렇게 싸움이 길어지면, 죄없는 전경들 왜 때리냐고
    하면서 전경과 폭력시위대(민주노총)로 몰고 가는데...
    이랜드 비정규직 800여명 해고하고, 1인당 1억원씩
    손해배상 때린 박성수가 진짜 조폭이고, 이를 공권력으로
    뒷받침하는 정부가 폭력집단 아닌가요??

    그리고, 전경들도 젊다보니 흥분도 잘하고,형님 아버지뻘되는 시위대에게
    무자비하게 폭력을 행사하기도 하죠?? 그래서 농민도 죽고 했잖아요

  • 도대체..

    정말 웃기시네요. 난 저 전경 눈돌아가서 실신해서 실려가는게 직접 봤습니다. 그리고 정규직이라고 그 밑에 집단 구타당하시는 분도요. 다 사실입니다. 기자들도 많았는데 기사에는 다 빠졌더라구요. 글구, 시위대들을 매장에 못들어가게 막은 사람들이 누구인지 아시나요? 대부분 납품업체나 영세매장에 일하는 사람들입니다. 이랜드노조는 800여명 되지만, 노조에 가입하지 않고 이랜드노조에 의해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는 비노조비정규직노동자가 8만에 달합니다. 지금 상황은 민노총과 이랜드노조가 회사와 맞서고 있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회사보다 더 이를 반대하고 있는 사람이 생존궈을 지키고있어요. 노조가 아니라는 것 때문에 시위대와 몸싸움을 하고 있는 겁니다. 그들도 대부분이 생존권달려 있는 비정규직노동자라는 사실입니다.

  • 니네머니

    도데체 한 기업을 망하게 하고 민노총이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 정말 그들에게 묻고 싶다. 언제부터 비정규직에 그렇게 관심이 많았는지 민노총 그들에게 정말 묻고 싶다. 한 기업이 망하면 비정규직도 정규직도 모두 직장을 잃게 되는데, 그렇다면 민노총이 원하는 평등한 사회가 오는가? 어쩔 수 없다고 변명하면 끝나게 되는 그런 하나의 신문기사거리로 영원히 묻히게 될 것인가? 민노총 그들이 30만의 사람들을 어떻게 볼 것인가?

  • 시민

    내용을 입력하세요. 이랜드 노동자님들 힘내세요. 저도 노동자이자 시민인데 정말 이해합니다. 승리하세요.

  • 노조알바

    이거봐라. 사측 직원들, 알바들 다 매장에 행패부리러 가니까, 좀전부터 쓰레기 답글 싹 사라졌다. ㅋㅋㅋ 갔다오면 다시 찌질한 답글 열심히 달겠지...

  • 새벽별

    이랜드 같은 회사는 망해야 합니다.
    망하면 어쩌느냐구요? 다른 회사에서 인수하겠죠? 브랜드 가치가 얼만데...
    그런건 걱정하지 마세요. 다 되게 되있습니다.
    이랜드가 애초에 까르프인수할 때 가장 적은 금액을 냈습니다.
    그런데도 이랜드에 낙찰된건 바로 고용승계를 하겠다고 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랜드는 현재 이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는 겁니다.

  • 이랜드 자본의 종말

    이랜드 자본의 종말이 머지 않았다. 자본과 국가의 개들이 짖어대는 것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다. 이 땅에서 이랜드 자본이 발붙일 곳은 없을 것이다 !

  • 노조알바1

    노조알바님!
    전 시간당 2천원 받는데,
    얼마 받으세요?

  • 노조알바

    저는 -2000원. ㅎㅎ

  • 연대투쟁 건설단

    이랜드 투쟁 승리!!

    자본의 용역깡패들 모두 작살내자 !

    담주엔 이랜드 모든 매장을 멈춥시다 !

    민주노총, 한국노총은 확실하게 지지와 연대를 건설하라 !!

  • 장하다

    장합니다, 이랜드 노동자 여러분, 힘 내십시오.
    비정규직 악법이 폐기되어 쓰레기통에 쳐박힐 그날까지~
    투쟁!!!
    응원합니다

  • 젠장..

    민노총..역겹다~ 그 하는 짓거리들 하나하나가..

  • 같은노동자

    투쟁하고 있는 분이나 우리나 다 똑같은 노동자란 말입니다. 당신들이 뭐 잘나서 그러고 있는거 아닙니다. 영웅심리에 젖어서 잘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이랜드 망하라구요? 그러면 좋을 거 같습니까? 우린 당신들때문에 겁납니다. 일할 곳 없어질까봐 겁납니다. 우리 대신 투쟁해줘서 고마운거 아니냐구요? 웃기지 마십시오. 당신들때문에 열납니다. 밖에서, 다른 회사에서 비웃음 사서 아주 민망합니다.
    민노총분들. 이랜드가 타겟입니까? 만만한게 이랜드입니까?

    철거민분들, 금속노조분들, 대학생분들 뭐 알고나 오시는겁니까?

    다같이 평등하게 거지되는게 민노총이 바라는 평등한 노동자의 세상입니까?

    당신들 정치적속셈으로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 장기말로 이용하지 마십시오.

    그렇게나 잘나고 훌륭한 당신들, 똑같이 거지되는 평등한 세상에서 신나게 살아보십시오.

  • 안영진

    여기서 그누군가가 멈추지 않으면 우리는 이런저런 글도 쓸수 없을 겁니다
    멈추어라! 끝까지 싸우세요 노동자도 정부도 그리고 모두다 스톱!!!그런날이 오길

  • 민노충

    민노충의 깃발을 내리자..

  • ㅉㅉㅉ

    깡패 쌔끼들...
    저게 폭력집단이지 뭐가 다르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