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코아 울산 조합원 민주노총 항의방문

민주노총울산 "황당하고 어처구니 없다"

뉴코아노조 울산지부 조합원들이 민주노총울산본부를 항의방문, 불매운동 중단을 요구하자 민주노총울산본부가 즉각 보도자료를 내 입장을 발표했다.

13일 오전 10시 30분 뉴코아노조 울산지부 조합원 50여명은 민주노총울산본부를 찾아와 기자회견을 열고 불매운동과 민주노총 개입 중단을 요구하는 조합원 서명지를 전달했다.

공교롭게도 같은 시간 이랜드일반노조 울산분회는 울산지검 앞에서 유통기한 초과 식품 판매를 '노조 자작극'으로 몰아가는 이랜드 사측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식품위생법 위반과 명예훼손 혐의로 회사측을 고소했다.

민주노총울산본부는 "이랜드 대량 정리해고 사태로 파업에 돌입한 지 한달이 지나도록 단체행동 동참이나 일언반구 말이 없던 울산 뉴코아 조합원들이 민주노총울산본부에 항의하러 오는 사태를 보고 참으로 황당하고 어처구니가 없다"는 입장이다.

울산본부는 홈에버 울산점장과 이랜드 사측 대표를 고소하는 시간과 뉴코아 조합원들의 항의방문이 중복되는 것에 대해 "불량식품 유통혐의가 '회사 조작극'으로 폭로돼 언론에 대서특필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동일시간대에 민주노총을 항의방문함으로써 노노분열을 보여주고, 국민들의 관심사에 물타기를 했다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서울에 있는 뉴코아노동조합에 울산지부 조합원들이 접수시킨 항의 성명서와 서명지를 보내 진상조사를 의뢰해놓았다"며 "자발적인 불매운동에 대한 항의인지 아니면 노조의 조직력이 취약해 노조의 분열을 유도하는 회사의 사주를 받아 행동했는지 진상조사 결과에 따라 입장을 발표할 것"이고 "필요하면 민주노총울산본부도 조합원 면담과 진상조사에 참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노총울산본부는 "만약 진상조사과정에서 이랜드 사측의 사주와 강요에 의한 행위가 발견된다면 부당노동행위로 엄정한 책임을 물을 것이며, 노동조합의 규약을 위반한 분열행위 또한 합당한 징계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노총울산본부는 이날 오후 1시 홈에버 울산점 천막농성장에서 '이랜드정리해고저지투쟁본부' 1차 대표자회의를 열고, 월요일과 수요일을 제외한 매일 저녁 7시 투쟁문화제를 열고 18일 오후 3시에는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에 맞춰 대규모 울산노동자대회를 개최한다는 방침을 정했다.(이종호 기자)
태그

불매운동 , 이랜드 , 뉴코아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울산노동뉴스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아진짜로

    -울산지역 전체조합원 일동을 빙자한 성명서에 대한 뉴코아노동조합 입장
    부당노동행위와 노조파괴 공작을 즉각 중단하라!


    13일 오전10시30분 뉴코아노동조합의 울산지역 조합원들 일부가 ‘울산점, 울산성남점 전체조합원 일동’이라고 하며 성명서와 서명지를 민주노총 지역본부에 전달했다는 뜬금없는 소식이 날아들었다. 내용인 즉 당장 불매운동과 매출제로투쟁을 중단하라는 것이며, 그렇게 하지 않으면 지도부 불신임과 민주노총 탈퇴도 고려하겠다는 것이다.


    울산점과 울산성남점의 조합원들은 신규오픈하여 노조 조직체계를 갖추지 못한 지방이라는 점과 외주화가 이미 상당부분 진행됐다는 이유로 다른 지역과 달리 투쟁에 결합해오지 못했다. 하지만 노동조합 총회에서 진행된 파업찬반투표에서 스스로 파업찬성을 던졌고 파업을 결정했다. 그리고 투쟁에 결합해 오지는 못했지만 지금까지 울산지역 조합원들이 반조직행위를 한 적은 없었다.


    그런데 지난 3일 동안 울산지역 조합원 20여명의 탈퇴서가 노동조합으로 접수되었고, 탈퇴서를 제출한 조합원들이 이번에는 조합원일동이라며 불매운동과 매출제로투쟁중단 서명지에 서명을 했다. 다시 말해 울산지역 조합원들이 제출한 노동조합 탈퇴서가 본인의 의지로 작성된 것이 아니거나, 불매와 매출제로투쟁을 그만해달라는 것이 본인의 의지가 아니거나 둘 중 하나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뉴코아 노동조합은 이 일을 묵과하지 않을 것이다.
    몇 명의 조합원들과 통화한 결과 본인의 이름이 서명지에 올라가 있는데도 무슨 내용에 서명을 했는지 모르고, 서명은 한 것 같은데 언제 어떻게 했는지를 잘 알지도 못했다. 또 휴가기간이라 매장에 있지도 않은 조합원의 서명도 있었으며, 자신의 이름이 서명지에 올라와 있는지도 모르고 있는 조합원도 있었다. 심지어는 동일이름에 대해 필체가 다른 중복서명도 버젓이 올라와 있었다.
    결국 이런 상황은 자신들의 의지로 성명서를 작성하고 서명한 것이 아니라 어떤 압력에 의해 서명을 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이며 누군가가 대신 서명을 하거나 급조하여 서류를 만든 것임을 확인시키는 것이다.


    지난 11일 강남점 앞에서 진행된 매장봉쇄투쟁으로 많은 조합원들이 폭력경찰의 방패에 얼굴과 턱이 찍히고 눈을 맞아서 병원치료를 받았고 심지어 여성조합원의 배를 경찰이 발로 차는 일까지 벌어졌다.
    같은 시각 민주노총에서 교섭은 진행되었고, 그 자리에서 사측은 아무 일도 없다고 보고받았다고 말했다. 11일 교섭에서 노동조합은 매일이라도 교섭을 하자고 제안했지만 사측은 14일 교섭을 제안했고 필요하면 시기를 당기겠다고 했다.
    하지만 노동조합이 제시한 성실교섭을 통한 문제해결 노력을 사측은 13일 울산지역 조합원들의 성명서와 서명지 전달이 보여준 ‘노동조합 흔들기’를 통해 ‘노조를 깨고 투쟁무력화’를 시도하겠다는 것으로 대답한 것이다.


    회사는 모든 국민의 눈이 뉴코아-이랜드 문제를 향해 있는데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기보다는 회사가 시키는 일을 거부할 수 없도록 직원들을 내몰고 있다.
    회사는 조합원들을 상대로 노동조합을 탈퇴하라고 협박하더니, 이제는 노동조합 탈퇴여부와 상관없이 매출이 나오고 있지 않으니 불매운동과 매출제로투쟁을 막고 노동조합을 아래로부터 흔들어서 집행부가 빨리 손을 들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라고 보여진다.


    사측은 분명하게 알아야 할 것이다.
    노노갈등을 조장하기 위해 지방점 조합원들을 협박하고 압박하는 부당노동행위는 즉각 중단하라!
    그런 부당노동행위에 흔들릴 노동조합도 아니며 그것이 비정규직 문제 해결이라는 본질적 문제해결로부터 멀어질 뿐임을 알아야 한다!


    뉴코아 노동조합은 사측이 이런 식의 도발과 부당노동행위를 계속한다면, 노사협상은 더 이상 필요 없다는 입장으로 간주하고 더 강도 높은 투쟁을 전개할 수밖에 없음을 엄중히 경고한다. 대화의 상대를 인정하지 않는 태도를 가진 사측과 무슨 얘기를 더 하겠는가.
    사측은 사태를 정확하게 직시하여 당장 부당노동행위를 중단하고 ‘비정규직 정규직화-용역전환철회-전환배치 철회’라는 궁극적 목적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2007년 8월 14일
    뉴코아노동조합



  • 아진짜로

    위에 뎃글에는 뉴코아노동조합의 입장 성명서 를 실어났습니다,, 잃어보십시요,

  • 김상열

    박성수 최후의 발악을 하는구나.

  • zzz

    이렇게 긴거 올려놓으니면 어떻게 읽냐?
    요점을 정리해서 말해라...
    답답하구나.

  • zzz야,,

    zzz야? 잘잃지도못하면서 왜들어오냐/ 딴사람들은 잘잃는데 말이다, 시비걸걸 걸어라,,

  • 민노총 쪽팔리겠다...ㅋㅋㅋㅋ

  • ^^

    조합원들이 원하지 않는데 지들이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다가 개쪽이네

  • ㅎㅎ

    이랜드 회사가 분탕질 치고 있구만. 안봐도 비디오네. 회사놈들이 하는 짓이 뻔하지.
    파업중인 노조원들 힘내삼~

  • ㅋㅋㅋ

    민노충도 지지기반을 잃어가는구나...
    저게 무슨 개쪽이냐..

  • 무식한것들

    아진짜로야, "zzz야"야 뭘 말하기 전에 니가 쓴 글 확인 좀 해라.
    기사완 상관없지만 니네가 이딴 글을 다니까 민노총이 무식한놈들 집단이란 소리를 듣는거야.잃는다가 뭐냐, 그건 물건을 잃어버렸을 때 쓰는거고 기사를 보라는 건 읽는다 라고 써야지, 아 정말 무식하구나...그러니까 민노총이 그렇게 무식한 놈들만 모였지....ㅉ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