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해투, ‘한국노총 사과’ 관련 민주노동당 지도부 면담

문성현, “역사적 평가 두려워 대표 개인 자격으로 사과했다”

민주노동당이 노사관계로드맵(노사관계선진화방안)에 합의한 한국노총 비판 발언을 공식 사과한 데 대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해고자복직투쟁위원회(전해투)가 26일 문성현 대표를 비롯한 민주노동당 지도부와 면담을 했다.

이 자리에서 문성현 대표는 “사과는 대표 개인 자격으로 한 것”이라며 “당의 공식적 결정으로 사과가 이루어지면 향후 역사적 평가를 받게 될 우려가 있었고, 민주노총에서도 ‘당이 알아서 하라’고 할 거라 생각했다”는 궁색한 답변을 내놨다.

전해투 측의 ‘사과 취소’ 요구에 대해서는 “이미 정치적 사안이 되어버린 마당에 당 지도부가 임의로 판단할 수 없다”며 “당의 공식적 회의기구를 통해 결정하겠다”고 즉답을 피했다.

“한국노총 정책연대 들어가기 위한 목적 아니다” 해명

문성현 대표는 지난해 11월 보건의료노조 간부 삭발식에서 “공익사업장 파업권을 전임자 임금 때문에 바꾼 한국노총은 노동자의 이름을 버려야 한다”고 발언한 데 대해, 지난 15일 한국노총에 공문을 보내 “공당대표로서 적절하지 않은 발언을 한 것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의 뜻을 전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전해투는 △사과 공문 발송은 당의 공식적 판단인지 당직자의 개인적 실책인지 밝힐 것 △한국노총 사과 파문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할 것 △한국노총에 사과를 취소하는 공문을 발송할 것 △사태에 대한 전면적인 책임을 질 것을 민주노동당에 요구했다.

문성현 대표는 “한국노총의 ‘노사관계로드맵 야합’에 대한 문제의식은 갖고 있지만, 한국노총이 노동자가 아니라고까지 말한 것은 부적절한 측면이 있다”면서 “연단을 내려오자마자 (부적절하다는) 생각을 했으며, 이후 이용득 한국노총 위원장을 두 차례 만나 사과의 뜻을 전했다”고 말했다.

이어 문성현 대표는 “두 차례 사과 당시 이용득 위원장이 별다른 반응이 없어 문제가 해결됐다고 생각했는데 또다시 항의를 해 우리로서도 당혹스럽다”며 “공문은 이미 밝힌 사과의 뜻을 확인하는 차원일 뿐, 정책연대에 들어가기 위한 목적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한국노총은 “과거 비난 발언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하지 않으면 민주노동당을 정책연대 대상에 포함시키지 않겠다”고 거듭 밝혀왔다.

문성현 대표는 “민주노총 조합원이나 노사관계로드맵 저지 투쟁으로 구속된 동지들에게 실망감을 안겨준 데 송구하다”면서 “당내에서도 반발이 있을 것을 예상했기 때문에 결정시 대단히 고민이 많았다. 양해해 달라”고 전했다.

한편 민주노동당 노동조합은 이날 성명을 내고 “한국노총을 향한 ‘표 구걸 행위’는 한국사회의 유일한 노동자정당이 선거를 앞두고 저지른 자살행위”라며 “공문에 대해 사과하지 않을 경우 당대표와 사무총장의 퇴진 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태그

한국노총 , 전해투 , 민주노동당 , 사과 파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윤원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한국노총조합원

    나 한국노총 조합원입니다 ㅇㅇ의 금속사업장입니다 노동자로서 노동자이기를 포기한 사람들과 무슨연대를 한다고 참으로 캄캄합니다 한국노총 위원장애개 질의합니다 비정규직을 살릴 자신있냐고 밥그릇에 연연하지말고 로드멥을 패기할 용기가 있냐고 없다면 정권을 상대로 정면으로 투쟁할 용기가있냐고질의합니다

  • 똥과된장

    당대표의 이름으로 공문을 발송했으면 당의 입장인게지, 개인의 입장이라고? 그럼 단체(혹은 회사)의 대표이름으로 계약 등을 하면 그건 대표 개인의 계약인가? 답도 참 궁색하다. 더 이상 기만말고, 꺼져라 민노당!

  • 지나가다

    민주노동당원들은 입장발표에 대해 정말 해깔리겠네요? 만약 대표가 자신의 입장을 발표하고 그 자체가 별다른 무리가 없을때도 끝까지 개인에 입장일까요? 아니면 조직적 입장일까요? 그보다 중요한 건 민주노조운동의 역사적 과정과 민주노조운동의 정신이 무엇인지 당대표의 개인입장을 알고 싶네요

  • 조두

    대표가 무슨 뜻인지도 모르나? 당대표라는 직책을 사용해서 직인찍어 보내고서는 개인 입장이라고 하다니.. 새들이 웃을 일이로세.. 허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