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 "한국노총은 어용노조" 발언 사과

대선 앞둔 ‘한국노총 눈치보기’..민주노총 강력 ‘반발’

민주노동당이 작년 노사관계로드맵(노사관계선진화방안)에 합의한 한국노총을 비판한 데 대해 지난 15일 공식 사과한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예상된다.

한국노총은 작년 9월 11일 노동부, 경총과 손잡고 노사관계로드맵에 전격 합의,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 3년 유예와 복수노조 허용 금지 3년 유예를 맞바꾸면서 노동3권을 축소하는 결과를 낳았다. 합의 당시 문성현 민주노동당 대표는 “어용노조”라며 한국노총을 비판했고, 한국노총은 이 발언을 문제 삼아 당의 공개 사과를 요구해왔다.

이에 민주노동당은 김선동 사무총장 명의로 “당시 ‘어용노조’ 발언은 공당의 대표로서 적절하지 않은 발언이었다”는 사과와 함께 “민주노동당은 한국노총과 지속적으로 연대하기를 희망한다”는 입장의 공식 문서를 한국노총에 전달했다.

민주노동당이 한국노총에 사과하게 된 데는 대선 시기 득표를 위한 ‘한국노총 눈치 보기’의 측면이 강하다. 민주노동당의 한 관계자는 “당 사무총장 사과에 대해 ‘꼭 그렇게까지 해야 되냐’는 당내 반발이 없지 않았다”며 “한국노총을 ‘잠재적인 지지자’로 보는 것이 당 지도부의 대체적인 생각”이라고 전했다.

한국노총은 지난 4일 각 정당 대선후보들에 대한 정책 요구안을 발표하며 “과거 한국노총 비난 발언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하지 않으면 민주노동당을 정책연대 대상에 포함시키지 않겠다”고 민주노동당을 압박해왔다.

민주노동당의 ‘한국노총 눈치보기’에 대해 민주노총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우문숙 민주노총 대변인은 “민주노동당이 노동계급의 이해를 대변하는 정당으로서 한국노총을 아우르는 노력은 지당하나, 비판할 것은 비판해야 한다”며 “과거 잘못에 대충 얼버무리는 식의 대응은 민주노동당의 정체성이 일관되지 못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국노총에 대해서도 “정책연대를 하려면 민주노동당의 경제정책이나 노동정책을 기준으로 세워야지 ‘과거 발언에 대한 사과’를 기준으로 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사관계로드맵 야합 반대 투쟁을 주도했던 이호동 전국해고자복직투쟁위원회(전해투) 위원장은 “민중진영이 한국노총의 어용적 행보에 대해 강하게 문제제기하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동당은 과연 누구를 대표하는 정당인지 스스로에게 물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태그

한국노총 , 민주노동당 , 노사로드맵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윤원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씁쓸

    공당 대표의 발언으로는 불필요하게 강도가 높았긴 했지만, 씁쓸하네요. 비정규직 법에 합의한 노총이 어용이 아니면 뭡니까. 그런 세력의 표를 구걸한다고 동냥표가 돌아오겠습니까. 정체성을 흐리는 처신도 정치공학적 전술도 마음에 안 드네요. 이와는 별개로, 비정규직 차별에 '정치적 개입'운운하며 자본의 앞잡이 노릇을 하고 있는 산하의 일부 노조에 끌려가고 있는 민노총은 뭐가 그리 당당합니까.

  • 강철새잎

    민주노동당. 이제는 막 가자는군요.
    어찌 한국노총이 어용노조가 아니구 그럼 뭔가요? 예?

  • 당원

    쓰레기는 쓰레기이고 어용은 어용이다.
    어용보고 어용이라고 말했으면 그만이지 사과는 무슨..
    민주노동당 당원 탈퇴하고싶은마음 굴뚝같다.

  • 참자유

    정말...민노당 니들 우행행보 계속 할래!!
    어용노조를 어용노조라고 하는게 뭐가 잘못이냐고!!!
    민노당 완전 미쳐 돌아가냐!!

  • 어용없다

    한국노총이 어용이 아니면 우리나라에는 어용노조는 없다.그럼 모두가 민주노조 인가? 자본과 정권과 야합해서 노동자 팔아먹는 노조는 그럼 무슨 노조인지 민주노동당은 말해다오. 이런 민주노동당을 민주노총이 무슨 근거로 노동자 정치세력화의 유일하고 독점적인 세력으로 모시는 배타적 정치방침을 정했는지 이해할 수 없다

  • 길손

    민중들을 배산하는 자들과 한판 승부를 해서 진정한 정치세력화를 할 생각은 안하고, 김선동은 사퇴하고 공부 다시해라...

  • 하다 하다 별짓 다하는군!
    원칙없이 표만 좇으려면 그냥 기성 정치판으로 가라 확!
    어용이 어용이지 무슨 딴 소리가 필요해?
    태생부터 그러했고, 지금까지의 과정에서 보여준 행태가 그러했고, 지금현재도 그러한데 무슨 딴 소리인가?
    민주노총에서 징계받은 놈들이 가는 곳, 그런 좋지 않은 인간들 꼬득여서 조합원 늘리고, 파업을 방해하는 구사대 노릇 하는 놈들 그게 어용아니면 뭐여? 어용이란 말도 아까운데!
    근데 뭐라고? 민노당이 사과를 해? 미쳤군!!

  • 어용한국노총

    민노당이 완전히 자기 정체성도 상실하며 맛이 가고 있구나.... 정신들 차리고 좀 살자!

  • 만주노동당

    맛이 가버렸네.... 쉬이... 어용과 야합하는 민주노동당 가라...
    표만 보이고 노동자의 투쟁과 계급성, 연대, 역사는 보지도 못하는
    만주노동당 쉬이~~~~~~~~~~~~~~~ 물러가라...

  • 허걱

    표를 위해서라면 무슨 짓이든 다 하겠다는 얍삽한 인간들

  • 건설노동자

    이런 보도를 보면 민주노동당의 정체성에 의문이 든다. 민주노동당은 과연 진보계급정당인가? 조직의 탄생부터 자본과 권력에 의해 만들어진 한국노총이 어용이 아니면, 누가 어용인가? 이런 식으로 선거운동하면 기존의 민노당 지지표도 잃어버릴 것이다. 과연 한국노총이 민노당이 고개를 조아린다고 선거에서 민노당에서 투표를 할 것인가? 그리고 과연 이런식으로 표를 얻는다면 무슨 소용이 있는가? 민주노동당은 당장 사무총장부터 사퇴시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