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위 "11일 대회, 계획대로 진행" 확인

싸울 수 밖에 없는 정세, "교통문제가 집회보다 더 중요한 가치가 됐는가"

11일 대회를 앞두고 정부의 ‘불법 집회 규정’ 담화문 발표에 이어 ‘2007 범국민행동의 날 조직위원회(조직위원회)’는 9일 오전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평화적인 집회 보장'을 촉구했다.

정부의 ‘불법 규정’발표에 따라, 집회 결합을 위한 서울 상경을 원천 차단 하려는 경찰의 봉쇄 작전이 전국 각지에서 발표, 진행되고 있다. 제주에서는 FTA 저지 싸움 사상 최대 규모의 상경투쟁단을 구성, 서울 상경 계획을 세우고 있는 가운데 경찰 측은 10일 오전 공항을 봉쇄할 계획임을 밝혔다.

경남 경찰 또한 도내 시위대의 상경을 원천 차단키로 결정하고, 고속도로 등에 경찰을 배치해 집회 참가 및 상경 자체를 봉쇄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한 경찰 측은 ‘L 자형 연결 바리케이트’ 등 서울에서 진행될 대규모 집회를 대비해 새로운 장비들도 동원할 계획이다.

11일 대회의 경우 조직위원회는 15만에서 20만 명이 참가할 것이라고 밝혔고, 경찰 또한 6만 명 규모가 서울 집회에 참가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근례에 보기 드문 대규모 집회일 뿐만 아니라, 대회의 성격이 단발성 집회이기 보다는 이어지는 철도노조-화물연대 공동파업까지 파급력이 예상된다. 최근 농민들의 나락 투쟁과 더불어 노동자들의 열사 투쟁까지 맞물려, 대선을 앞두고 대중 정치 공간으로 확대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애초에 단초를 끊어 놓겠다'는 정부의 의지로 해석된다.

‘2007 범국민행동의날 조직위원회’는 9일 기자회견을 통해 “모이자! 11월11일, 시청 광장에서! 민중의 힘으로 세상을 바꾸자”는 구호를 내걸며, 집회 강행의 의지를 거듭 확인했다.

조직위원회는 기자회견문을 통해“이제 ‘교통 문제’이 ‘집회와 시위의 자유’보다 더 중요한 가치가 되었으며, 이제 집회는 아무런 사회적 영향을 줄 수 없는 ‘한적하고 사람 없는 공터’에서밖에 개최할 수 없게 되었다”고 성토하며, 정부의 담화는 "민중의 정치적 의사 표현을 법과 제도를 동원한 폭력으로 가로막겠다는 대국민 협박이자, 헌법에 보장된 집회와 시위의 자유를 유린하는 반민주적 폭거”라고 규정했다.

이어 “2002년 대선 전에 벌어진 효순이 미선이를 추모하는 거대한 촛불 집회도, 2004년 총선 전의 탄핵반대 촛불집회도 있었다. 당시에 정부는 이를 가로막지 않았다. 그런데 왜 11일 집회는 금지되어야 한단 말인가”를 반문하며 “자신에게 유리하면 허용하고, 자신에게 불리하면 금지하는 전형적인 정부의 이중 잣대를 우리는 단호히 거부한다”고 정부의 모순을 비판했다.

아울러 “집회는 허가되는 것이 아니라 신고 되는 것”이라고 강조하며, “한미FTA저지, 비정규직철폐, 반전평화를 위한 11월11일 범국민행동의날 집회를 신고된 대로 개최할 것이며, 대회의 평화적 개최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의지를 밝혔다.

현재 대회 장소가 '시청광장'으로 공개 돼 있으나, 시청광장이 시설 공사 중인 이유와 경찰측의 집회 불허에 따라 집회 장소는 다양하게 변동될 가능성이 높다. 농민 단위들은 집회신고가 난 공덕에서 사전 대회를 진행하기로 한 상황이고, 조직위원회는 오늘 저녁, 11일 일정과 동선에 대한 최종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정부는 집회의 자유 원천봉쇄를 철회하고, 평화적 집회를 보장하라!

모이자! 11월11일, 시청 광장에서! 민중의 힘으로 세상을 바꾸자!

9일 오전, 정부는 법무부, 행자부, 노동부, 건교부 장관 합동 명의의 담화문을 발표, '한미FTA저지, 비정규직철폐, 반전평화를 위한 2007 범국민행동의날' 조직위원회의 11일 집회에 대해 일방적 비난을 늘어놓으며 강경대응 방침을 밝혔다. 그리고 이에 따라, 각 지방 경찰청들은 범국민행동의날 집회 참가자들의 상경을 저지하기 위해 움직이기 시작했다.

정부는 담화문에서 11일 집회를 “도심의 극심한 교통체증과 시민불편”을 이유로 금지했다고 밝혔다. 정부의 말대로라면, 이제 ‘교통 문제’이 ‘집회와 시위의 자유’보다 더 중요한 가치가 되었으며, 이제 집회는 아무런 사회적 영향을 줄 수 없는 ‘한적하고 사람 없는 공터’에서밖에 개최할 수 없게 되었다.

정부는 담화문에서 범국민행동의날 집회를 “대통령 선거를 40여일 앞두고 도심에서 대규모로 개최하여 사회적 안정을 저해”하며, “특정집단의 이익을 위해 국민생활과 국가경제를 볼모로 하는 시위”라고 매도하였다. 참으로 끝을 모르는 정부의 파렴치함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

도대체 누가 사회적 안정을 저해했으며, 도대체 누가 특정집단의 이익을 위해 국민생활과 국가경제를 볼모로 잡았는가?

세계 통상 역사에 길이 남을 졸속·밀실·퍼주기 협상 한미FTA를 ‘묻지마 강행’하여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사회를 극심한 혼란으로 몰아넣은 것이 누구인가?

한미FTA가 바로 수출 대기업이라는 ‘특정 집단’의 이해를 위해 국민경제 전체를 미국에 팔아먹은 것이 아니면 무엇인가?

'2년 주기 해고법’, ‘파견·용역 확대법’인 비정규 악법을 강행 통과시켜 이 땅 노동자의 절반을 끊임없는 해고의 위협과 가혹한 노동강도, 생존이 불가능한 저임금, ‘2등 국민’이라는 차별과 멸시로 내몰고 있는 것이 누구인가?

생존이 나락으로 내몰려 거리에서 노점으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는 이들을 단속하고, 목숨과도 같은 가판대를 부수고 빼앗아 죽음으로 내몰고 있는 것이 누구인가?

미국의 이라크 침략에 동조하여 나라를 ‘전범 국가’로 만들고 국민에게 씻을 수 없는 모욕을 가한 것이 과연 누구인가?

대선이 40일 남았기 때문에 집회를 하지 못한다는 것은 도대체 어디에 나오는 논리인가?

정부의 담화는 민중의 정치적 의사 표현을 법과 제도를 동원한 폭력으로 가로막겠다는 대국민 협박이자, 헌법에 보장된 집회와 시위의 자유를 유린하는 반민주적 폭거이다.

대통령 선거는 향후 5년을 책임질 국민의 대표를 뽑는 자리이다. 당연히 모든 국민은 대통령 선거에 대해 자신의 정치적 의사를 표출하고, 이를 설득할 권리가 있다. 2002년 대선 전에 벌어진 효순이 미선이를 추모하는 거대한 촛불 집회도, 2004년 총선 전의 탄핵반대 촛불집회도 있었다. 당시에 정부는 이를 가로막지 않았다. 그런데 왜 11일 집회는 금지되어야 한단 말인가? 자신에게 유리하면 허용하고, 자신에게 불리하면 금지하는 전형적인 정부의 이중 잣대를 우리는 단호히 거부한다.

집회는 허가되는 것이 아니라 신고되는 것이다. 따지고 보면 4.19도, 광주민중항쟁도, 6월항쟁도 모두 불법 집회였다. 우리 범국민행동의날 조직위원회는 한미FTA저지, 비정규직철폐, 반전평화를 위한 11월11일 범국민행동의날 집회를 신고된 대로 개최할 것이며, 대회의 평화적 개최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정부는 범국민행동의날 집회의 원천봉쇄와 강경대응 방침을 철회하고, 민중의 자신의 정치적 의견을 표출하는 장을 적극적으로 보장해야 할 것이다.

민중이 피눈물을 흘리고 있다. 죽음으로 내몰리고 있다. 이 잘못된 세상을 우리의 힘으로 바꿔야 한다! 혼자서는 절망의 한숨뿐이요 두 셋이 모이면 술자리의 푸념뿐이지만 백이 되고 천이되면 저항이 되고, 천이 모이고 만이 모이면 항쟁이 되고, 10만이 모이고 100만이 모이면 위대한 승리의 역사가 된다!

국민들이여, 모이자! 11월11일, 시청 광장에서! 민중의 힘으로 세상을 바꾸자!

2007년 11월9일
한미FTA저지, 비정규직철폐, 반전평화를 위한
2007범국민행동의날 조직위원회
태그

담화문 , 범국민행동의날 , 11일 대회 , 미친 노무현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라은영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지나가다

    태그에 '미친 노무현'... 정말 어울리는 태그입니다ㅋ

  • 내일

    내일 오전까지 집회 불허가 계속되면 시군마다 파출소 경찰서를 점거하고 깡그리 불태우자. 시청이고 도청이고 모두 타격대상으로 하고 토요일 안으로 끝장을 보자

  • 내참

    양아치 노점상 넘들로 세상이 꽉차는 참세상이 올때까지..사회의 기생충들 만쉐~~

  • 처단 민노충

    위의 내일이란 넘
    글 쓴거 봐라..

    저런 새끼는 발견 즉시 사살해야 한다...

  • 박윤호

    낼 출동이네 ㅆㅂ..

  • 나쁜쉐이

    그만 작작좀 해라 이놈들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