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수, “사회당, 초록당에 미안하다”

한국사회당-초록만사, 심-노 진보정당에 ‘온도차’

새로운진보정당운동(새진보정당)이 심상정, 노회찬 민주노동당 의원의 신당 창당 선언 이후 조직을 해산하고 두 의원을 주축으로 한 창당 작업에 합류한 가운데, 조승수 전 새진보정당 대표가 연대 논의를 해왔던 “한국사회당과 초록정당을만드는사람들(초록만사)에 미안하다”고 말했다.

조승수 전 대표는 지난 21일 한국사회당 진보정치연대특위가 주최한 좌담회에 참석해 “새롭게 만들 정당이 민주노동당만의 틀로 안 된다는 주장에 주목했을 텐데, 2월 3일 민주노동당 대의원대회 이후에 대거 탈당이 이루어지면서 총선 전 창당이 불가피했다”고 해명했다.

새진보정당은 대의원대회가 파행을 빚기 직전까지 독자 창당을 위해 한국사회당, 초록만사와 연대를 모색해왔다. 한국사회당과 초록만사는 지속적인 토론과 공동 투쟁을 통한 장기적인 창당 과정을 주장하며 ‘총선 전 창당’에 반대 입장을 보였다.

조승수 전 대표는 이 자리에서 “총선 전 합당이 되지 않는다면 당 대 당 총선 연합을 하자”고 제안했다.

한국사회당, “총선 뒤 심-노 신당과 당대당 통합 교감”

한국사회당초록만사 측은 민주노동당 평등파 중심인 신당과의 연대 필요성에 동의하면서도 비판적인 시각을 견지했다. 그러나 총선을 둘러싸고 이들 정치세력의 입장에는 미묘한 시각차가 있었다.

오준호 한국사회당 대표 직무대행은 “공식적으로 연대를 제안 받은 바 없지만 원칙적으로 함께 새로운 대안정당을 만들어야 한다고 보고, 이를 위해 신당 추진 세력과 충분히 논의할 수 있고 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오준호 직무대행은 “총선 이후에 다시 창당하는 것을 기대했는데 급하게 정당이 만들어지고 있는 것에 아쉽다”고 유감을 드러내면서도 “총선 일정을 고려해 어쩔 수 없는 선택을 한 것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싶지는 않다”고 허물을 덮었다.

그는 “현실적으로 총선 전 합당은 불가능하지만, 총선 뒤 당 대 당 통합 형식에 대해 신당 측과 교감이 있고 이같은 방식이 당내 다수 의견”이라고 전했다. 총선에서도 “최대한 공동 대응을 하자는 쪽”이라고 덧붙였다.

초록만사,“한국사회당과 실질적인 연대 논의 가능할 듯”

주요섭 초록만사 대변인은 “연대 여부에 대해 신당 세력으로부터 공식적으로 전혀 제안 받은 적이 없는데, 지분을 몇 퍼센트로 하기로 했다는 둥 언론을 통해 마치 합당을 결정한 양 정보를 흘리는 것은 예의가 아니라고 본다”며 노골적인 불쾌감을 표했다.

주요섭 대변인은 “연대 논의를 해왔던 새진보정당이 자체 해산 결정을 내린 데 대해서도 전혀 통보받지 못했다”면서 “필요한 때 만들었다가 필요한 때 해소하는 것 같아 우습다”고 말했다.

신당 세력에 대해 주요섭 대변인은 “기존 운동권 정치에서 새롭게 변하자는 얘기를 해왔는데 너무 거리가 있는 것처럼 보여서 참 답답하다”면서 “개인적으로 보기에 총선을 앞두고 급조된 이들 정치조직이 국민들에게 ‘편 가르기’ ‘분당 세력’ 이상으로 비쳐지지 않을 것 같다”고 전했다.

그는 “총선 전 신당 세력과의 조직적인 연대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총선 이후 진보 운동의 진로 설정에 대한 근본적인 재검토 과정에서 폭넓은 연대의 방식으로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총선 대응에 대해서는 “오는 3월 8일 총회를 열어 총선 방침을 정할 예정이며, 초록만사를 대표할 수 있는 후보를 내는 방안과 정치적으로 연대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한국사회당의 경우 실질적인 얘기를 할 수 있는 부분이 있겠다”며 한국사회당과의 연대 가능성에 기대를 걸었다.
태그

분당 , 조승수 , 초록만사 , 한국사회당 , 초록당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윤원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불씨

    태안에서
    유조선이 기름을 누출할때
    초록은 분노하더라
    "새가 죽는다,해초가 죽는다,어민이 죽는다..."
    초록은 그렇게 분노하더라.
    하지만
    적색의 분노는
    보다....
    바닷물이 기름에 꼼짝 못하는 것에 분노했다.
    해안의 모래가,바위가,기름에 덮힐때
    가슴은 말할수 없는 고통으로 분노했다.

    초록은 생명에만 절규하는데
    적색은 생명을 위함의 무생물의 고통에도 분노했고
    보다 유조선을 둘러싼 자본의 정치에 분노했다.

    에잇,초록들아?

  • 레프트

    안됩니다. 뭐하자는겁니까. 조승수 정말 정치적이네. 중앙파 개량적인건 다 아는 사실이고. 사회당도 합법정당이긴 하나, 엄연히 구민주노동당 탈당파와는 거리가 먼데.. 솔직히 권력투쟁에서 밀려난 사람들이 이제 손내미는거 아니냐. 반대다. 사회당은 독자노선 유지하고..변혁적 진영과 공조하라.

  • 불씨

    정치에서 누구는 되고 누구는 않되는 경계가 없다고 봅니다.
    가장 인간적인 시대의 진보를 위한 결단이어야 한다면 누구와도 만나서 논의와 토론의 결과로 협상의 정치는 당연할 것입니다.

    협상의 결과의 진행이 레프트가 아닐수도 있고 더욱 레프트 할수도 있습니다.
    결국 이것은 정치의 과제이며 주체의 몫입니다.

    사회당의 창당 이후 활동 연혁을 보면
    IMF 구조조정의 시기에 "대우자동차 매각반대 투쟁"이었습니다.
    누구보다 헌신적으로 대책위-공투위에 결합했을 겁니다.

    이것은 자본자유화 자본이동의 자유화 자본거래의 자유화가 우리의 국가적 경계를 혁파하는 국면에서 당시 금융자본의 구조조정이 사실은 총산업의 구조조정의 방향과 계급주체들의 삶을 규정하였습니다.

    이에 당시 노동운동 진영의 총파업 전술은 산업적 투쟁전선을 기반으로 하는 총연맹의 중심축의 총파업전선을 조직하는 파업투쟁이 아니었습니다......생략

    우리의 진보정치와 노동운동의 주체적인 조건이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었겠지요...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시에 사회당원들을 보면 내용이야 어떠하든 상당히 헌신적으로 정치활동을 했다고 봅니다.

    하지만 그 이후 사회당의 노선은 변화가 온것 같고 노동운동의 위기에 대한 인식이 자본의 사회영역적 헤게모니가 노조의 상태 주체적 조건을 대중과의 관계에서 고립하거나 이기주의로 매도되면서 조합주의적 정체성으로 정치화 할때....이러한 문제인식이 진보정당의 노동 중심성에 대한 논리적 방법론의 전환이 모색되었다고 봅니다.

    그래서 노조운동의 대중적 민주적 기반이 당의 토대가 사실은 주민의 생활공간으로 지역운동으로 인식이 전환되면서 두가지를 같이 잘해 보려고 했겠지만 사회당은 현재 대중적 정치사업의 실태는 객관적으로 평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사회당의 연혁에서 진보정치연합적 정당의 조직형태에서 하나의 민주적 구조로 진보정치를 실현해야 한다면 지금의 사회당은 결단해야 한다고 봅니다.

    진보신당연대회의에 주체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보며 또한 진보신당 연대회의의 추체형성 세력들도 정치운동의 오랜 경험적 그 무엇의 권위는 진보신당연대회의를 건설하는데 자신들을 낮추는 자세가 필요할 것입니다.

    사회당에도 진보신당연대회의 정치지도자 못지않게 훌륭한 지도자가 있다고 봅니다.

  • 대체 누가 초록이 생명에만 절규한다고 하는건지? 자연보호단체쯤으로 생각하는건가???

  • 지나가다

    불씨/다만 걱정이 되는 것은..중앙파의 편협하고, 치졸한 정치적 작태가 우려스러울 뿐이고..이러한 걸 통제할 수 있는 힘이 아직 크지 않다고 생각해서..중앙파들(전부는 아니겠지만 대다수) 어디서든 패권잡으려고 아주 쌩쑈를 하는 정말 파렴치한들입니다.

  • 예언

    조승수 1년 내로 신당파에서 탈당해서 또 신당만든다고 주접떤다

  • 불씨

    1.정치주의는 정치주의로 대응하면 갈등과 소멸,조화로써,진보정치연대의 인간적인 동지가 된다!
    2.내일 국회 앞에서 불도저의 선언에 푸른물고기와 생태는 사생결단을 선포해야 한다.
    국회안에서 초록이 살있을수록 우리의 생활과 산천도 생태순환이 살아있을 것이다.

  • 국민

    노해찬 심상정의원님 '조승수'는 절대 절대/ 죽는 한이 있어도 입당 불가입니다. 언제 다시 분당을 논할지 모르는 사람입니다. 두분 명심하세요.

  • 어쩌다가

    어쩌다가 여기까지 왔는데
    아직도 좌파의 20년전 모습을 보는거 같네요
    국민님 빼고 나머지 분들에게
    진보의 비전과 미래를 느낄 수가 없다는 느낌을 받고 갑니다.

  • 베네

    이재오 김문수보다, 이상범보다 더 비겁한 조승수!!라고 생각함.
    노동자심판이 무섭지도 않나..대선때 외국나가 뭐했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