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노련 석방자보고대회, 사회주의정당 건설 호소

사회주의 대중정당 건설 방안 전국토론회 개최 제안

사회주의노동자연합(사노련) 석방자 7명이 사회주의 운동 전면화를 위한 호소문을 발표하고 사회주의 대중정당 건설 방안을 주제로 한 전국토론회 개최를 제안했다.

2일 오후 7시 민주노총 서울본부에서 가진 석방자 보고대회에서 ‘사회주의 운동 전면화를 위한 사노련 석방자들의 호소’를 채택, “모든 사회주의 세력들은 당 강령 초안을 제출하는 것으로부터 공동의 당 건설 작업을 시작하자”고 주장했다.

오세철, 양효식, 최영익, 정원현, 남궁원, 박준선, 오민규 등 석방자 7인은 영장이 기각된 데 대해 “실질적 위협이 되지 못하는 사회주의 세력! 법원의 판결은 수치스럽게도 우리 사회주의 세력들의 현 주소를 적나라하게 가리키고 있다”고 소감을 피력했다. 아울러 “사회주의자들로서 자본가 체제를 실질적으로 위협하는 세력이 되지 못하고, 이명박 정부에 반대하는 대중들의 투쟁을 승리로 이끌 수 있는 세력을 만들지 못한 것”을 반성한다고 덧붙였다.

석방자 7인은 또한 “사회주의 운동의 주체가 되어야 할 선진노동자들이 노조운동을 넘어서는 전망을 갖지 못한 채 조합주의에 갇히기를 강요받고 있는 지금의 상황”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며 “사회주의 운동을 전면화 시켜내지 못한 사회주의 세력들의 책임”이기도 하다고 주장했다.

계속해서 석방자 7인은 “사회주의자들의 ‘실력’과 무관하게, 사노련 사건을 계기로 사회주의가 공론화” 된 만큼 “더 이상 애매한 ‘진보진영’과 ‘운동권’의 일부로서가 아니라, 이제 사회주의라는 자기 이름으로 당당하게 대중들 앞에 나서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석방자 7인은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과는 다른 사회주의 운동 전면화를 통한 사회주의 대중정당 건설을 제기, "현장은 자본이 제출하는 신자유주의, 노조관료들이 제출하는 사민주의 노선/정책을 넘어서지 않고선 해결할 수 없는 투쟁들로 넘쳐나고" 있어 "전투적 현장활동가들의 ‘현장권력 쟁취/계급적 연대투쟁’ 지향이 사회주의 운동의 전면화, 사회주의 노동자 당 건설 임무와 동떨어져 진행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석방자 7인은 모든 사회주의 세력이 “당 강령 초안을 제출하는 것으로부터 공동의 당 건설 작업을 시작”하자며 이를 위해 우선 “사회주의운동 전면화 과제와 함께 사회주의 대중정당 건설 방안들을 주제로 하여 빠르게 전국토론회를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태그

국가보안법 , 오세철 , 사노련 , 사회주의 , 사회주의정당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유영주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소감

    말은 맞다. 사회주의세력이 얼마나 형편 없었으면 국가전복세력이 아니라고 풀어줄까? 사실 좀 쪽팔린다. 사회주의 세력이 얼마나 '위협'적이지 못하면 그럴까. 진단은 맞는 말이다. 그런데 사민련 사람들 주장을 보니 속이 확 뒤집힌다. 소위 자신들만이 사회주의라는듯이 새로운 사회주의정당을 만들잖다. 그동안 책속에 파묻혀 피터지게 싸우는 사회주의세력을 비웃으며 뒷전에 앉아 구경만 하고 비난만 하더니 이제 자신들이 사회주의정당을 만든단다. 딴 세력은 다 무시하고. 내가 보니에 그동안 사회주의 세력이 이렇게 처참한 현시을 맞고 있는 것은 바로 사민련과 같이 오로지 자신들이 아니면 안된다고 생각하는 아집과 독선에 싸인 세력 때문이다. 스스로의 반성없이 이제 자신들만이 사회주의세력이라는 듯이 독자정당을 만든다. 사회주의세력을 온갖 정파, 분파로 쪼개놓고 갈라놓고 힘 빼기에 열중하더니 이게 대체 무슨 말인가? 민주노동당에서 좌파, 사회주의를 외치는 세력이 함께 했다면 결코 그 헤게모니를 빼길일이 아니다.
    책속의 사회주의, 머리속에만 존재하는 사회주의 세력에게 세계 어떤 사회주의자와 마찬가지로 자신들만의 '지름길'은 없을 것이다. 민주노동당 또는 진보신당이 겪고 있는 수많은 과제, 장애, 실력을 넘지 않고 어느날 갑자기 모든 단계와 과정과 경험해야 할 시간을 뛰어 넘는 세력이 되지는 못할 것이다.
    바라건대 사민련 세력은 그 독선과 아집을 버리고 가슴을 열고 다양한 진보세력, 사회주의의 세력과 연대하라... 입만 살아서, 이제 좀 이름 알려지니까 패권에 나설 생각부터 하지 말고....

  • ??

    사노련 활동가들은 현장에 밀착되어 투쟁을 해왔다. 진보신당 민노당과 같은 당 운동을 하지 않았을뿐이다. 위에 소감이라는 놈은 무슨 자격으로 사노련을 책만 파고들고 현실 운동은 하지 않는 집단으로 규정하는가?

    사노련이 사회주의 정치세력끼리 모여서 사회주의 정당을 만들자고 한건 사실이다 그러나 그 이유는 진보신당이나 민노당이 사회주의 정당임에도 불구하고 사노련이 종파적인 신앙에 사로잡혀서가 아니라 진보신당 민노당이 사회주의 정당이 아니기 때문이다.

    소감이라는 사람은 진보신당 민노당을 사회주의 정당으로 보는가?

  • 소감님

    소감님 말이 이해는 갑니다. 그러나 애당초 목표가 다르고 살아왔던 방식이 다르고 실천했던 공간이 다른 이들이 헤게모니 싸움과 땅따먹기 하려고 같은 당에서 대가리 터지게 싸운 결과가 진보신당의 분당입니다. 더군다나 그렇게 싸우고 진보신당 만들었더니 전진같은 사이비 사회주의도 '사회주의' 이름 붙였다고 왕따 분위기더군요. 주대환은 진보신당이 빨리 사민주의를 천명하라고 뉴라이트 신문에 기고했더군요. 이들이 어찌 사회주의를 들먹일 수 있겠습니까. 과분한 말이지요. 사회주의자들이 소수이긴 하나 소수라도 당 창당 가능하고 얼마든지 투쟁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그래왔구요. 진보진영의 단결이 필요하다면 연대해서 투쟁하면 됩니다. 당활동도 그렇구요. 소감님도 계신곳에서 열심히 하세요. 운동이 분열로 안됐다는 말은 철지난 소립니다. 운동은 단결했다 분열했다 그런거예요. 만일 대통선거에서 진보진영 총단결하면 좌파대통령(민노당은 제외)된다고 하면 단결하지 말래도 아마 단결할걸요. 단결과 분열은 정세가 만드는 겁니다. 물론 살아가는 방식이 비슷하긴 해야죠.

  • 노동자

    갈라치기 하지말고 진보신당 사회당과 같이 논의 하세요 안에서 뭉쳐서 사상정립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좌파들끼리라도 뭉쳐야지요

  • 야호

    소감아

    언제 한번 사회주의자들의 말을 들어줬냐

    맨날 사회주의 방해해놓고 이제와서 딴지 걸지마라. 이 한심한 인간들아...

    너희가 말하는 사회주의는 어떤 사화주의 였고 어떻게 실천하고 어떤 주장을 하셨나요???

    아마도 사민주의 가지고 사회주의라고 우기는거 아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