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민영화 계속하면 이명박과 정면승부”

공공운수연맹 사전 결의대회, 경찰 참가자들에 섞여 수배자 찾기도

  이정원 기자

9일, 전국노동자대회가 열리는 서울 대학로 주변에는 수배 중인 이석행 민주노총 위원장을 잡기 위해 경찰 100개 중대 8천 여 명의 병력이 배치되었다. 사복 경찰만 3천 여 명이 배치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경찰은 혜화역 안까지 들어가 이석행 위원장을 비롯한 수배자 3인의 사진을 들고 그 곳을 지나는 시민들의 얼굴 하나하나와 비교하며 수배자들을 찾았다. 또한 사복 경찰들은 집회에 참여한 노동자들 사이에 섞여 수배자들을 찾기도 해 이를 발견한 노동자들의 강력한 항의를 받기도 했다.

  이정원 기자

전국노동자대회 본대회가 열리기 전인 오후 1시 40분부터는 공공운수연맹의 사전 결의대회가 진행되었다.

공공운수연맹의 결의대회에는 가스, 발전, 항만, 화물 등 공공운수 부분에서 일하는 7천여 명의 노동자들이 참여해 “이명박 정부 규탄”과 “공공서비스 사수”의 구호를 외쳤다.

투쟁발언에 나선 박노균 발전노조 위원장은 “이명박 대통령이 살리겠다던 경제는 1%만을 위한 것이었다”라며 “전태일 열사 정신을 계승해 반드시 이명박 정권을 심판하자”라고 목소리를 높였으며, 함께 무대에 오른 황재도 가스공사지부 지부장도 “이명박 대통령이 경제를 살리는 방법은 노동자에게 더 낮은 임금과 더 쎈 노동을 하라는 것”이라며 “이명박 정부는 부자들에게 해준 무한 감세로 재정위기에 닥치고 이를 다시 시민들에게 전가하고 있다”라고 지적하고, “공공부문을 지킬 수 있는 것은 노동자의 연대와 단결 뿐”이라고 말했다.

  황재도 가스공사지부 지부장/이정원 기자

임성규 공공운수연맹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에게 마지막으로 다섯 가지를 요구했다.

△금융기관과 주택토지 관리 기관의 국유화 △철도, 지하철, 연금 등의 사유화를 중단하고 공공성 강화 △국가의 미래를 위해 공공 연구기관의 공공성 강화 △유통단계 축소를 위해 유통과 물류 관련 기관의 국유화 △소비 촉진을 위해 비정규직 철폐 등이 그것이다.

임성규 위원장은 “공공부문 노동자들이 하는 이 마지막 요구를 이명박 대통령이 또 다시 무시할 경우 우리는 이명박 대통령의 퇴진을 위해 정면승부 할 수밖에 없다”라고 밝혔다.

  이정원 기자

  이정원 기자

한편, 오후 3시부터는 같은 자리에서 전국노동자대회 본대회가 진행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