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진 "미포사태 해결 위해 상경투쟁 벌이겠다"

[울산노동뉴스] 현대중 경비테러 해결, 중징계 철회, 정몽준 대표 사과 촉구

현대중공업 경비대 심야테러 사건 해결과 미포투쟁 이면협약서 이행을 요구하는 현대미포조선 현장투쟁위원회 김석진 의장의 일인시위가 열 달째 계속되고 있다.

지난 1월17일 오후 11시30분께 헬멧을 쓴 현대중공업 경비대 50~60여명이 소화기와 쇠파이프, 각목 등으로 무장하고 예전부두 입구 진보신당 단식농성장에 쳐들어와 농성물품과 차량을 모두 부수고, 농성장 주변을 불태우는 심야테러 사건이 일어났다.

당시 미포조선 현장대책위 소집권자였던 김석진 의장은 경비들에게 소화기로 집중 구타 당해 의식을 잃고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았다.

김석진 의장은 9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병원 치료를 계속 받고 있고, 심각한 후유증도 호소하고 있다.


집단테러를 저지른 현대중공업 경비들은 당시 전경차 한 대를 포함해 농성장 주변에 배치돼 있던 경찰들에 의해 한 명도 현행범으로 체포되지 않았고, 사건이 일어난 지 열 달이 다 돼 가는 지금까지도 제대로 된 책임자 처벌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김석진 의장은 폭력 경비를 동원해 테러를 자행한 현대중공업과 이 회사의 실질적 지배자인 정몽준 한나라당 대표가 공개 사과하고 경비대를 해산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김석진 의장은 또 미포조선 사측이 지난 1월23일 합의를 무시하고 현장활동가 중징계를 단행했다며 "합의 전날 전권을 갖고 나와 합의서와 이면협약서를 직접 작성한 현대중공업 노사협력부 김아무개 상무가 자신이 작성한 이면협약서가 휴지조각이 됐는데도 현대중공업의 경영자답지 않게 입을 꾹 다물고 지금까지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직2개월의 중징계를 받고 현장에 복귀한 김석진 의장을 환영(?)한 것은 김 의장을 원색적으로 비난하는 현수막 세 개였다.

김석진 의장은 "이런 비열하고 추잡한 짓도 모자라, 회사 노무관리자는 새벽부터 집을 감시하고 미행했다. 회사는 또 작업조건을 바꾸는 등 탄압에만 열을 올려왔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김석진 의장은 이면협약서대로 미포조선 정규직 현장활동가들에게 내려진 중징계를 철회하라고 촉구하고, 정몽준 대표가 사태 해결에 나설 것을 요구하는 상경투쟁을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

현대중공업 , 미포 , 김석진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설남종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양심/펌

    미포굴뚝농성 구속된 동지를 생각하며/펌 조회 : 0



    자본이 강해서 아니라 노동자가 뭉치지 않아서 깨집니다 조회 : 0

    민주노총 대책위 이영도 동지가 구속되어있습니다.
    지역 지원대책위 최병승 동지도 구속되어있습니다.
    미포 현장대책위 김석진 의장은 혼자서 지금도 울산지역에서 1인시위를 하고있답니다.
    구속되어 있는 동지들을 생각한다면 지금이라도 나서 뭔가를 해야될것 같습니다.


    첨부

    090119 [민주노총 울산본부 성명서]
    현대중공업 경비의 농성장 폭력 침탈 및 경찰의 미온적 대처 규탄 성명서

    현대중공업 경비는 보복 테러, 경찰은 수수방관
    한 밤에 헬멧 쓰고, 소화기 각목 휘두르고, 차량 파손
    현대중공업 경비들의 불법 폭력을 규탄한다


    현대중공업 경비들의 집단폭력테러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이다

    1월 17일(토) 11시 30분 경 예전부두 입구 소각장 굴뚝 밑 농성장에 현대중공업 경비 100여명이 헬멧을 쓰고 소화기를 뿜으며 들이닥쳐 소화기와 각목으로 머리를 내리치고 손발과 얼굴을 때리는 등 무차별 폭행하고 차량 3대를 파손시키고, 농성 물품을 불태우는 천인공노할 일이 발생했다.

    이날 현장에는 현대미포조선 사태의 조속한 해결을 촉구하며 4일째 무기한 철야노숙단식농성을 하고 있던 진보신당 소속 의원과 당원을 비롯해 김석진 현대미포조선 조합원 등 15명 가량이 농성장을 지키고 있었다.
    현대중공업 경비들의 무차별 폭력으로 김석진 현대미포조선 조합원, 박대용 동구의회의원 등 네 명이 울산대학교병원 응급실로 후송됐으나 18일 모두 귀가해 치료중이다.
    또한 현대중공업 경비들은 건설플랜트노조울산지부 방송차량과 방송장비, 민주노총울산지역본부 트럭, 노옥희 진보신당 울산시당위원장의 차량을 파손하고 농성장 물품을 불태웠다.

    현대중공업 경비들이 회사 정문 밖으로 나와 폭력을 행사고 기품을 파손하는 것은 명백한 불법이다. 특히 한밤에 헬멧을 쓰고 소화기와 각목을 휘두르며 집단적으로 폭력을 행사한 것은 엄중히 처벌해야 할 특수폭행이다. 과거 현대자본은 식칼테러로 노동자들을 탄압하더니 21세기를 살고 있는 오늘날에도 어떻게 한밤에 집단폭력테러가 가능한지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
    민주노총울산지역본부는 현대중공업 경비의 폭력을 고발하고 끝까지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이다.

    동부경찰서의 미온적 대처는 분명한 직무유기이다.

    지난 17일은 영남노동자대회 이후 고공농성장에 대한 물품공수가 있었고 이때 현대중공업 경비들이 물품을 올리던 노동자들을 폭력을 휘두르며 침탈하고 소화전 물을 쏘아대는 등 17일 밤 보복 폭력침탈이 우려되었다.
    경찰도 이날 현대중공업 경비들의 보복이 예상 되었기에 이날 밤 사복경찰 10여명과 경찰버스를 배치했던 것이다. 그러나 경찰은 현대중공업 경비들이 소화기와 각목을 휘두르며 몰려나오자 이를 제지하지 않고 옆으로 빠져버렸다. 현대중공업 경비들이 농성자에 대한 폭력을 휘두르고 물품을 태워버린 후 경찰이 제지에 나서자 경비들은 은근슬쩍 철수 해버렸다.
    경찰들에게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대 항의하자 경찰은 뒤늦게 소각장안으로 들어가려 했으나 현대중공업 경비들이 제자하지 들어가지 못하고 결국 폭행을 자행한 현행범임에도 체포하지 않았고 경비대장만 경찰서로 연행해 조사하고 석방했다.

    그동안 현대미포조선 투쟁 과정에서 현대중공업 경비대에 의한 폭력행위가 수차례 있었음에도 수수방관으로 일관해 왔고, 17일 폭력 사태 때도 경찰이 보는 앞에서 자행됐음에도 현행범을 체포하지도 않았고 현장조사도 하지 않았다. 경찰의 이러한 솜방망이식 대처가 현대중공업 경비들의 폭력을 부추키고 있는 것이다.
    노동자가 사소한 시비를 벌여도 즉시 현장에서 연행하던 경찰은 헬멧과 각목으로 무장하고 무차별 폭력을 휘두른 심각한 현대중공업 경비들의 폭력을 수수방관하는 등 명백히 직무를 유기했다.
    이번 폭력사태에 대한 미온적 대처와 고공농성장에 대한 물품마저 현대중공업 경비들의 눈치를 보고 허가를 받아 올리는 동부경찰서의 한심한 작태는 동부경찰서가 현대중공업 정몽준의원의 사병이라는 비난을 받아 마땅하다.
    민주노총울산지역본부는 직무를 유기한 동부경찰서장의 처벌을 요구하며, 현대중공업 경비들을 폭력에 대한 즉각적인 조사와 구속수사 등 강력한 처벌을 요구한다.

    - 민주노총울산지역본부의 요구 -

    1. 경찰청장은 현대중공업 경비들의 폭력을 방관한 동부경찰서장을 직무유기로 처벌하라.
    2. 경찰은 현대중공업 경비대장을 즉각 구속하고 폭력가담자를 조사하고 엄중 처벌하라.
    3. 현대중공업은 경비들의 폭력에 사과하고 책임자와 폭력 가담자를 문책하라.
    4.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의 실제 소유주인 정몽준의원은 폭력사태 사과하고, 사태해결에 즉각 나서라.


    2009년 1월 19일

    민주노총울산지역본

  • 노동판사

    현대중공업 경비대 심야 복면 후 노동자 집단폭력행위........ 입장을 바꾸어 노동자들이 복면 후 심야 집단으로 폭력테러를 저질렀다면 살인미수혐의로 무기징역에다 해고감.....사람을 저지경으로 만들어놓고 입을 꾹다물고 있다니..... 투쟁으로 해결할것을 판결한다

  • 미포 조합원

    김석진동지 건강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