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독 산재신고 적은 삼성중공업...민주노총 “산재 은폐로 670억 이상 혜택”

하청 산재 은폐 심각...원청 산재신고가 하청보다 4배가 많다고?

거제지역 양대 조선소 중 하나인 삼성중공업에서 지속적인 산업재해 은폐가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비슷한 노동조건임에도 타 조선소에 비해 유독 산재신고가 축소돼 있고, 이로 인해 670억 원이 넘는 보험료 감면이 이뤄졌다는 것이다. 조선소 하청노동자 산재 신고 역시 대다수가 누락 또는 은폐 돼 있어, 정부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민주노총 거제지역지부가 18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거제지역 양대 조선소인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산재신고 건수는 매년 2배 이상 차이가 난다. 2018년 대우조선해양의 원·하청 노동자 산재신고 건수는 400건으로 삼성중공업 산재신고 건수인 180건의 2.2배에 달한다. 2019년에는 각각 516건과 210건으로 2.5배 차이가 났다.

[출처: 민주노총 거제지역지부]

거제지역지부는 “양대 조선소의 비슷한 노동환경에도 불구하고, 대우조선의 산재신고가 삼성중공업에 비해 2배 이상 많음이 확인됐다”며 “이는 상대적으로 삼성중공업이 안전해서가 아니다. 최근 불거진 삼성전자의 산재은폐 문제와 같이, 유독 삼성에서 노동착취와 탄압이 심각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산업재해를 축소, 은폐할수록 정부로부터 받는 산재보험료 감면 혜택도 늘어난다. 2010년부터 지난 10년간, 삼성중공업이 받은 산재보험료 감면액은 672억5000여만 원에 달한다. 대우조선해양은 같은 기간 513억6300여만 원의 혜택을 받았다.

[출처: 민주노총 거제지역지부]

삼성중공업은 지난 2017년 중대재해가 발생한 사업장이다. 그해 5월 1일,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800톤급 골리앗 크레인과 32톤급 지브형 크레인이 충돌해 6명의 하청노동자가 사망하고 25명이 다쳤다. 사고 발행 후 현재까지 150여 명의 노동자들이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심지어 인원도 많고, 노동조건도 열악한 삼성중공업 하청의 산재신고 건수가 원청보다 2배 이상 적게 신고된 것도 문제다. 노조에서는 삼성중공업이 지속적으로 하청노동자의 산업재해를 은폐하고, 정부가 이를 묵인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로 2018년 삼성중공업 산재신고 건수 180건 중 원청에서 일어난 재해는 129건으로 하청 재해(51건)보다 2.5배가 많았다. 당시 원청노동자는 9,430명, 하청노동자는 1만1,486명이었다.

지난해에도 원청의 산재신고 건수는 163건으로, 하청 신고 건수인 47건의 3배가 넘었다. 지난해 삼성중공업의 하청노동자는 전년 대비 두 배가 증가한 2만1,550명이었다. 반면 원청노동자는 9,105명으로 오히려 줄었다.

[출처: 민주노총 거제지역지부]

거제지역지부는 “상식적으로 더 많은 인원이, 더 열악하고, 더 위험한 죽음의 현장에 내몰림에도 하청노동자의 재해가 더 적다는 것은 노동현장에서 얼마나 많은 사고가 은폐되고 있는지를 반증한다”고 설명했다.

산재를 신고하더라도 실제로 승인받는 경우는 절반에 불과하다. 2018년부터 2년간,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소에서 발생한 사고성 재해 신고 중 산재승인 건수는 각각 약 50%, 51%에 불과했다.

노조는 산재 은폐를 통한 기업의 산재보험료 감면과, 낮은 산업재해 인정을 정부가 방관하고 있다며 정부 대책을 촉구했다. 거제지역지부는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지난 3년 동안, 수많은 노동안전정책이 난무했다. 그러나 하루에 7명의 노동자가 노동재해로 목숨을 잃고, 통계되는 재해보다 훨씬 많은 사고가 은폐됨에도 현실은 아무것도 변하지 않았다”며 “중대재해의 원인을 잘 알고 있으면서 산재은폐를 방관하고 종용하는 문재인 정부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노동자가 일하다 죽지 않을 권리, 다치면 제대로 치료받을 권리 보장은 전적으로 정부의 의지에 있음을 다시 한 번 엄중히 경고한다”며 △산재은폐 사업주 처벌 △공상처리 처벌, 치료받을 권리 보장 △산재예방계획 수립, 특별감독 실시 △산재현황 공표, 재발방지대책 마련 △기업살인법 제정, 위험의외주화 금지 등을 요구했다.
태그

재해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윤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판타지 작가

    희미한 밤 시원한 바람이 산기슭을 지나가고 있었다.

    초호;그대는 범상치 않소 문인이오 무인이요?
    범미;한 때는 학문을 하고 무예를 익히면서 문무를 겸하여 서생들한테 뒤지지 않고 저잣거리 패싸움이나 관아들을 능히 이겨내리라 생각하며 살았소.
    초호;대단하구려
    범미;그렇지만, 다 실패를 한 듯 하오. 학문은 아무리 닦아도 내 것이 되지 않고, 무예는 아무리 익혀도 세상을 이겨낼 수 없었소. 그리하여 결국 이 산으로 들어왔소.
    초호;아, 그렇지요. 학문도 파가 있고, 무예는 병법이 있어서 한계가 있을 수도 있겠군요.
    범미;초호님은 어떻게 이 산으로 드셨습니까?
    초호;나도 그대와 비슷하오. 난 각국의 학문을 섭렵하여 각국을 연결하는 사절이 되거나 외교관으로 입문을 하고 싶었으나 열정이 앞선 채 뜻을 이루지 못했소.
    범미;네, 그렇군요. 때를 만나지 못했을 수도 있으니 이곳에서 더 연구를 해보시지 그럽니까?
    초호;연구만으로는 안되더군요. 인간의 성격이라는 거대한 벽에 부딪히고 나서야 내 마음이 얼마나 약한 것인가를 깨닫게 되었소. 지금도 이 산 밑 세간에는 조용하지만 거대한 움직임들이 일고 있소. 어떤 이는 무예로 당차게 나아가서 성공을 하고 어떤 이는 학문을 뚝심있게 밀고나가서 성공을 할 것이지만, 어떤 이들은 때를 저울질 하고 당파와 관료들의 눈치를 보다가 결국 낙마하는 사람들이 부지기수입니다. 범미님도 문무를 더 익혀서 때를 기다려보시기 바랍니다.

    산기슭 아래 집집마다 검은 연기가 솟아나고 있었다. 밭일과 논일을 마친 농민들이 저녁밥을 짓고 있었던 것이다.

  • 아저씨

    노동을 그렇게 모르나

    더운 날 덥다고 눈치만 보나, 더운 날을 즐길 줄 아는 사람들도 있다. 적어도 더운 날 일할 때는 수박하고 각얼음을 받아가면서 일 할 수준은 되어야지. 무슨 날씨 탓, 옆 사람 탓이냐. 요즘 같을 때는 찜질방이 따로 있나. 즐겨, 아무나 즐기나. 겨울에는 스키를 왜 타나, 추운데, 타다 보면 재미가 있으니가 추운 줄 모르고 타는 것 아니가. 여름도 즐기란 말이다. 받을 것 못받고 있어서 짜증이 나긴 하겠지만, 분위기를 일신해서 안주면 인간이 아니구나 하는 생각이 들도록 일해봐라. 정규직 노조도 원청한테 받을 건 요구를 해라. 또 가만 보니 원청이 하청 체불임금을 시급하게 처리하지는 않겠다. 하청으로 돈을 흘려보내서 마무리를 하겠다. 정규직 노조도 정규직입네 하면서 못받고 있는 내용을 감추지 말고 만천하에 드러내라. 원하청 단결 제대로 되려나

  • 문경락

    소식 감사드리며 늘 건강하시길..............

  • 와저씨

    ㅎㅎㅎㅎㅎ남의 학문을 딱는 친구에게ㅎㅎㅎㅎㅎ

    너 후배는 문인이냐 무인이냐. 어째 니 후배는 좀 모지런 것 같어, 여자나 밝히고 간계나 하면서 선배들 줄이나 타는 것 같어. 너 닮아서 그러냐. 너 닮았으면 반은 따라갔을 것 아니냐.

  • 와저씨

    ㅎㅎㅎㅎ상대방은 무시하고 욕심만 채우면 잘 되겠지ㅎㅎㅎㅎㅎㅎ마누라의 뽕브라더스가 시원찮은가 보구만

  • 판타지 작가

    한편 강대와 미지는 부엌에서 강냉이 죽을 끓이며 대화를 나누고 있었다.

    미지;이건 노예생활이야!
    강대;다 참고 사는 것이야. 그런 말 쉽게 하면 안돼. 성질에 북받쳐서 살다간 제 성질에 받쳐서 오래 살지 못할 수도 있어.
    미지;누가 들을까봐 우리 둘만 있는데.
    강대;낮의 말은 새가 듣고, 밤의 말은 쥐가 듣는다잖어
    미지;너한테만 신세한탄도 하고 하소연을 하지, 다른 곳에서는 이런 말 절대 안해. 나도 세상 살아가는 눈치가 없을까봐.
    강대;그래, 일부 배운 사람들은 진실을 더 감추고 자신들의 사욕에 눈이 멀기도 하지. 못배웠다고 하는 사람들을 속이기 위해서라면 곡해와 궤변도 일상이라고
    미지;그런건가. 높은 사람들하고 영웅도 그러겠어. 그럼 존경을 어떻게 받을 수 있지? 누가 따라줄까? 오늘 낮에도 피를 뽑으면서 혜량이가 주인님, 주인님 하면서 말을 하는거야. 그러면 우리는 말은 하지 않아도 노예처지라는 거 아니야. 일년 농사 지어봐. 누가 가져가나. 못된 지주와 못된 왕은 일찍 망하는 거라구.
    강대;그래 그 말은 맞어. 잘하면 우리도 소작을 할 수 있을거야. 그땐 우리가 조금 가져갈 수 있다고. 그땐 우리가 심고 싶은 것을 심을 수 있고, 보리밥과 조 등을 먹을 수 있어. 낙심하지 말고 조금만 더 노력하자.
    미지;정말 그런 세상이 온단 말이야? 와, 그럼 그땐 우리도 가난한 이웃들과 나눠먹자.
    강대;그래, 그런 세상이 온다고, 어떤 사람은 돈으로 성취를 하고, 어떤 사람은 출세로 성취를 하고, 어떤 사람은 제도와 법률이 바뀌어서 그런 세상을 쟁취할 수 있어.
    미지;가능하구나! 난 이대로 살다가 죽는 줄만 알았어!
    강대; 강냉이 죽 다 됐다. 내가 잔불을 정리할 테니까, 넌 밥상을 차려서 부모님 계시는 안방으로 들어가.
    미지;알았어.

    강대와 미지의 부모님은 속앓이를 하며 안방에 누워있었지만 미지가 방문을 열자 신음 소리와 함께 서서히 일어났다.

  • 와저씨

    영감쟁아. 와 영감쟁이가 찍은 인물이 폐인이 되었는가. 누구 때문에 그런거야. 영감쟁이 때문에 그런거여. 자신의 욕심 때문에 그런거야. 후회하지 말고, 잘 먹이고, 책도 좀 보내줘서 정신차리게 해야 하는 것 아녀. 그래도 요즘 세대에서는 거물급이잖어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