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7월 중순 산별교섭 성사 투쟁

대공장 사업주 교섭참가 촉구, 11일까지 쟁의행위 찬반투표

전국금속노동조합이 7월에 본격적인 산별교섭 성사를 위한 투쟁을 벌인다.

금속노조는 4일 오전 10시 30분, 민주노총 1층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산별노조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산별교섭의 조기정착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대규모 산별노조로 출범한 첫해 산별교섭을 추진한 금속노조는 지난 5월 22일부터 시작된 금속사용자단체와의 교섭에 완성차4사 등 대기업들이 불참함에 따라 4차례만에 교섭 결렬을 선언한 바 있다.

금속노조는 "노동조합운동이 기업별 노조를 넘어 산별노조로 전환하고 있지만 기업주들의 편견과 제도적 뒷받침이 없어 산별교섭이 정착되고 있지 못하다"며 기업주들의 전향적인 태도변화를 촉구하는 한편, 정부에게 "산별교섭의 의무화, 산별단체협약의 적용확대 등 산별교섭 제도화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라 지적했다.

금속노조의 올해 중앙교섭 요구안은 △금속노조 인정, 산별협약으로 정비 △원하청 불공정거래 금지 △비정규직을 포함한 총고용인원 유지 △금속산업 최저임금 93만6320원 등으로, 5일 쟁의조정신청을 시작으로 9일부터 11일까지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거쳐 7월 중순께 산별교섭 성사를 위한 투쟁을 벌일 방침이다.

한편 지난 6월 25일부터 29일까지 한미FTA협정 체결 저지를 위해 총파업을 벌인 바 있는 금속노조는 지난 파업에 대해 "큰 저항없이 일방적으로 이뤄졌을 한미FTA협정 서명이 금속노조의 투쟁이 있었기에 사회적 쟁점으로 다시 부각되었다"며 "이후 국회비준 저지를 위해 민주노총, 범국본과 함께 투쟁하겠다"고 선언했다.

아울러 총파업과 관련한 탄압과 관련해서는 "노무현 정부가 금속노조 파업에 대해 3부장관, 검경을 동원한 압박과 함께 기업주들을 사주해 손배소송을 제기하는 등 전방위 탄압을 가했으며 지도부에 대한 대규모 검거령을 내렸다"고 비판하고 "우리는 노무현 정부의 탄압에 굴복하지 않을 것이며 탄압을 계속한다면 조직의 모든 역량을 발동해 금속노조 사수를 위해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