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단체 활동가 10여 명 서울지방노동청 농성 진행

이랜드-뉴코아 사태 방기하는 노동부 규탄 기자회견도 가져

이랜드-뉴코아 농성 현장 2차 경찰력 투입에 대한 인권사회단체들의 규탄 성명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인권단체 활동가 10여명은 이번 사태에 대한 노동부의 책임을 물으며 서울지방노동청에서 농성을 진행하고 있다. 이들은 △연행자 구속자 석방 △이랜드 문제 해결 △이상수 장권 사퇴 △비정규직법 폐기를 촉구하며 청장과의 면담을 요청하고 있다.


인권단체 활동가 10여 명은 오전 11시 30분 경 중구 장교빌딩 5층 서울지방노동청을 방문해 기자회견을 가졌다. 인권단체 활동가들은 기자회견 직후 ‘이랜드-뉴코아 사태를 방기하고 있는 현 노동부의 행태’를 규탄하는 내용의 퍼포먼스를 진행하려 했으나 노동청 직원들에 의해 저지되었다. 이 과정에서 20여 분간의 실랑이가 있었고 결국 퍼포먼스를 진행하지 못했다. 이후 이들은 기자회견 장소 뒤 쪽에 마련된 고용평등과장실에서 농성에 들어갔다.


농성에 들어간 박진 다산인권센터 활동가는 “이번 뉴코아-이랜드 사태에서 정부가 노동 인권이 침해되고 있는 것에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번 사태에서 인권침해 상황을 설명하고 이에 대해 책임 있는 입장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지방노동청은 인권단체 활동가들에게 공문형식으로 오후 1시 30분까지 퇴거할 것을 요청한 상황이다. 1시 퇴거요청 이후 두 번째 퇴거요청이다. 정선학 서울지방노동청 관리계장은 “적법한 절차를 거쳐 면담을 요청하라”며 “2차 퇴거요청까지 퇴거하지 않을시 경찰력과 사법력을 동원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농성에 들어간 인권단체 활동가들은 비정규직법 폐지와 노동부장관 사퇴 구호를 외치며 농성을 계속 지속하고 있다. 이들은 청장과의 면담이 성사될 때까지 자리를 뜨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이랜드-뉴코아의 문제가 부도덕한 사측의 문제로만 한정되고 있다”며 “이번 이랜드 사태에 대해 막중한 책임을 지고 있으면서도 침묵하고 있는 노동부에 대해 항의하는 뜻으로 이곳 서울지방노동청을 점거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이상수 노동부장관은 중재를 한다면서 실제로는 사측의 편에 서서 점거농성을 해제할 것만 요구했고 농성장에 경찰력을 투입해서 힘없는 노동자들을 연행하기에 급급했다”며 “이상수 노동부장관은 ‘자본부장관’으로 규정할 수 있으며 이번 사태의 책임을 지고 당장 사퇴할 것”을 촉구했다.
태그

점거농성 , 서울지방노동청 , 이랜드-뉴코아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조수빈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아잘해요

    이랜드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앞장선 싸움으로 비정규직악법의 폐해가 드러나고 있다. 이랜드 노동자들의 싸움이 단지 "질낮은 이랜드 자본"을 욕하기 위한 싸움은 아니다. 이랜드 뒤에서 이랜드와 똑같이 외주화, 단기계약, 부당해고를 위해 눈치를 보고있을 다른 자본들과의 싸움이고, 그들 뒤에서 그들을 보호해주는 비정규직악법과의 싸움이기도 하다. 이 싸움에서 자본을 편들어 비정규직 문제를 더욱 악화시킨 이상수장관은 그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
    인권활동가들 힘내세요.
    비정규직악법철폐!

  • 바람

    맞습니다. 이번 사건은 단순히 뉴코아 노동자와 이랜드 자본가 대립만의 문제가 아니란 것을 잘 아실 것입니다.
    노동부 장관은 비정규보호법의 실체가 왜 이렇게 드러날 수 밖에 없는지
    책임지고 해결을 해야한다. 오늘 어렵게 노동부 점거에 들어간분들의 용기와
    마음에 지지를 보냅니다.

  • 떳떳해라

    노동청관리계장까지 경찰력 운운했다는걸 보니 노동부와는 경찰은 찰떡궁합인가? 이랜드인지 누구짓인지 방화문까지 용접을 해서 폐쇄시켜버려도 눈을 지그시 감고 외유내강하는게 정권의 현 주소인가. 노동부장관이 나서서 그 훌륭하다는 비정규직법을 어떻게 집행해야 하는지 모범을 보여야 할 때다.

  • 꽃보다 아름답네요. 열렬히 지지합니다.

  • 쯔쯔

    그냥 지들만 힘들지
    저런데서 그러지말고 사람없는 길바닥에서 그래라 응?

  • 츠츠

    ↑ 쯔쯔 / 너도 힘들게 여기까지 와서 지랄이니.
    이런데서 그러지말고 사람없는 딴 사이트가서 그래라 응?

  • 자본부장관사퇴

    노동부장관 이상수는 사퇴해야 합니다. 조그만 힘에 부치다 싶으면 공권력 투입해서 강제로 끌어내겠다 하고 정작 문제해결에는 관심도 없습니다.
    인권단체활동가 여러분 화이팅입니다!!

  • 보내라!!

    아프칸에 민노총의 쇠파이프,죽창 특공대를 보내라!!


    우리 인질 21명을 구해 오라...

    붉은 마스크 쓰고,

    붉은 깃발 휘두르며,

    죽창을 휘둘러 아프칸 테러리스트의 눈을 멀게 하고,

    쇠파이프를 휘둘러 사망내지 중상을 입힌다..

    그리고,인질과 함께 귀국!!

    니들은 민족적 영웅이 된다...

  • 소양강

    맞다. 노동부 장관이 아니라, 자본부 장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