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성현 민주노동당 대표, ‘한국노총 사과’ 파문 사죄

정책연대 참여 놓고 최고위 갈등...권영길 후보 ‘노코멘트’

문성현 민주노동당 대표는 2일 한국노총 사과 파문과 관련해 “비정규악법과 노사관계로드맵에 합의한 한국노총에 대한 비판을 거둬들이는 오해를 불러일으킨 데 대해 거듭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문성현 대표는 이날 ‘민주노동당을 사랑하는 동지들에게 드리는 글’이라는 제목의 담화문을 발표해, 한국노총에 사과 공문을 보내게 된 경위를 해명하고 이에 공식 사과했다. 당 최고위원회는 1일과 2일 이틀간에 걸친 회의 끝에 이같이 결정했다.

문성현 대표의 공식 사과로 한국노총 사과 파문은 일단락된 것으로 보이지만, 한국노총이 당초 사과를 전제로 제시한 정책연대 참여 여부를 놓고 쟁점은 아직 남아 있는 상태다. 최고위원들은 이 문제로 격론을 벌인 끝에 결정을 4일 오후로 미뤘다. 권영길 후보 측은 현재까지 공식적인 입장 표명을 거부하고 있다.

“의도와 별개로 시기와 방법, 절차가 적절치 못했다”

문성현 대표는 한국노총이 ‘노동자 이름을 떼어야 한다’는 발언에 대한 공개 사과와 수용 시 올해 대선 정책연대 대상에 권영길 후보를 포함하겠다는 제안에 “정책연대와 관련된 문제여서 쉽지 않은 고민이었지만, 한국노총 소속 당원들이 ‘대표가 결자해지 차원에서 문제를 풀어달라’는 요청을 해왔다”고 수용 배경을 밝혔다. “그 전부터 한국노총 소속 당원들이 (문제가 된 발언으로 인해) 한국노총이 민주노동당을 배제하는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호소해왔다”고 덧붙였다.

문성현 대표는 “저는 제 발언의 과도한 표현에 한해서만 사과했고 ‘사과를 전제로 한 정책연대와는 추호도 관련이 없음’을 분명히 하도록 지시했지만, 대중적으로는 ‘비정규 악법과 노동기본권 훼손에 책임져야 할 한국노총에 대선을 앞두고 민주노동당 대표가 사과했다’고 받아들여졌다”면서 “한국노총 소속 당원들에 대한 진정성의 발로라 하더라도 결과적으로 시기와 방법, 절차가 적절하지 못했다”고 잘못을 시인했다.

이어 “정해진 열사의 분신 사망까지 이어진 상황에서 노동자 동지들과 당원들, 민주노동당을 사랑하는 동지들의 공분의 대상이 되었다”며, “특히 아직도 구속 중인 전해투 동지들, 죽음으로 내몰리는 비정규직 동지들, 노동기본권의 제약으로 고통스러운 투쟁을 이어가고 있는 공공노조 동지들께 더욱 깊이 사과를 드린다”고 전했다.

문성현 대표는 “저와 민주노동당은 한국노총에 대한 비판적 입장을 수정한 적이 없으며 비정규직의 철폐, 노동기본권 강화를 위해 당의 총력을 다 한다는 기조를 당의 가장 중요한 원칙으로 세우고 있다”고 거듭 강조하며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회피할 생각이 없고, 당의 대표로서 이번 대선에 최선을 다한 후 평가를 달게 받겠다”고 말했다.

당 지도부 정책연대 ‘찬성’ 중론...일부 최고위원 반대

당 최고위원회는 사과 파문에 따른 수습 방안, 한국노총 정책연대와 조합원 총투표 참여 여부를 놓고 1일 회의를 열었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해 2일 회의를 재개, 논쟁 끝에 당 대표 사과에 대해서만 합의하고 나머지는 4일 회의를 다시 열어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

김기수, 심재옥 최고위원은 “정책연대를 위한 사과가 아니었다는 뜻을 명확히 하기 위해 참여를 거부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김선동 사무총장을 비롯한 최고위원 대부분은 “한국노총 지도부에 비판적이더라도 대선 시기 조합원에 대한 선거운동마저 배제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맞섰다.

이용대 정책위의장은 “한국노총 지도부와의 관계를 어떻게 할 것인가는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문제”라며 “조합원 다수가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를 지지하더라도 투표에 참가해 당 지지율 10%를 15%로 올릴 수 있다면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병기 최고위원은 “한국노총 70만 조합원을 포기할 수 없다. 우리는 지도부를 상대로 선거운동 하는 것이 아니다”고 입을 모았다. 김선동 사무총장도 “실사구시의 입장에서 (대표 사과와 정책연대 참여를) 분리해서 결정하자”고 보탰다.

민주노동당 노동조합은 2일 이례적으로 당원들에 한해 열람할 수 있는 최고위원회 회의록을 당 홈페이지에 전면 공개했다. 목수정 당노조 사무국장은 “당 지도부가 한국노총과의 정책연대에 여전히 미련을 못 버리고 대선 표 구걸에 연연하고 있음을 드러낼 필요가 있다”고 게재 이유를 전했다.

한편 권영길 후보 선대위는 최고위원회의 회의 참여 요청에 2일 “최고위원회에서 결정하라”며 거부했다. 권 후보 선대위 측이 함구하고 있는 데 대해 당의 한 관계자는 “선대위 내부에서도 이견이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태그

한국노총 , 문성현 , 민주노동당 , 사과 파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윤원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분노

    사과공문도 철회하지 않고, 보낸 공문이 오해를 불러왔으나 진의는 그런 것이 아니라니 세상이 바보들만 사는줄 아는 모양이다. 진심으로 반성하고 사과해라!

  • 열불

    되려 화를 돋우고 있습니다.

    문성현 대표의 사과에 진정성이 보이지 않는 이유

    1. 시기와 방법, 절차가 적절했다면 사과해도 되는 것인가?

    2. 과도한 표현에 한해서만 사과했다는데, 한국노총은 왜 당을 정책연대 대상에 포함시켰나?

    3. 비판적 입장 따로, 정책연대 따로인가?

  • 사실

    관심없거덩
    정치를 딱지 따먹기 수준으로 격하시키는 수준낮은 정치꾼들

  • bb

    관심없다는 인간 당신이 얼마나 한심한 인간인지 통감하시오.
    민주노동당이 개딱지 같다는 거 폭로하고 다니거나, 당 정신차리라고 규탄하던가 뭔가라도 하시오.
    운동이 점점 개판되는데 너만 깨끗한 척 하면 되냐? 너 같은 운동권들이 가장 짜증나

  • 민주개혁당

    가장 중요한 것은 한국노총에 사과한 공문을 철회하라는 것이다. 사과 자체가 한국노총의 야합에 대한 동조내지는 묵인이다. 이런 민주노동당에 대해 민주노총이 배타적 지지방침을 가질 이유가 없고 노동자의 당이라고 볼 수 없다. 노동자를 이용하여 지배자가 되려는 야심을 가진 일반 정당과 하등 다를 바 없다.

  • 민노당원

    쪽팔려서 얼굴 못들고 다니고 있다.
    가뜩이나 지지율이 개판치고, 나오는 결과마다 꼴등에 바닥을 기고 있는데..
    이젠, 현장에서도 욕이나 바가지로 먹고 다니고...
    당원들 지도부를 이제 믿지 않거들랑요...
    대선이고 총선이고 간에 당에 희망이 없다고, 새로운 노동자당으로 시작하자고 하거든요...
    제발, 정신차리세요

  • 노동자

    말이 진실이 되지 못할때
    침묵함으로써 '참세상'을 건설한다.

  • 피에로

    더럽고 역겹다.
    입으로만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열사들을 위해 투쟁하겠다고 하고,
    뒤에서는 부르주아적 실리주의와 표 구걸만 나선 정치엘리트따위들.
    퉤!

  • 좌공

    못난자들, 운동권전체를 비웃음으로 만드는 분열적 작태다. 당지도부가 당사무국보다 못하다니. 당원탈퇴시 쭈뼛쭈뼛하던 가습의 앙금을 가시 게 하다니...

  • 현장파

    전 이번사태가 당지도부 책임론으로 돌기보다는 한국정당정치체제에 문제가 있다. 예컨대, 공무원,전교조노조 정부가 인정하지 않겠다는둥, 노동자는 정치에 개입할수 없다는 이런 사회경제적조건 등을 어떻게 생각들하시는지, 게다가 요즈음시기처럼 노동운동 개량화 되고 있는 상황 고려해서 내질러야 한다. 동네 꼬마도 알고있지 않나, 투쟁투쟁 한다고 모든 문제해결 되는건 아니지 않나, 이러한 노동운동 한계가 오늘날 종파주의 운동관이 득세하고 결과는 자신이 노동자면서도 당원가입해 당체제 변혁커녕 배타적 지지는 오늘날 이런 문제 불러왔다. 전태일열사동생 전순옥씨 문국현지지 나서는 이유도 레디앙 확인하고 자신이 운동가라면 자성의 시간이 절실하다고 생각한다. 저또한 금속노조원으로써 당활동과 노조활동 분리해 생각하고 행동해왔던 이런 종파주의 태도는 당일고 노조고 모든 운동에 영향을 미치고 모두 분신해 함께 죽자는식에 노동운동은 자살행위고 자위행위 그만둬야한다. 노조운동이고 민노당하락 근본 문제의식은 오늘날 배타적지지(종파주의 태도)가 자본정권에 포섭작전에 놀아나고 있다는 사실인식한다면 잘못된 운동관 고치려 노력해야 할 것이다.

  • 동작당원 문주

    당은 더이상 종파적인 태도를 중단하라.

    한국노총의 상층 어용세력들이 한국노총과 1500만 노동계급을 대변하는 것이 아니다. 자꾸 당을 죽음의 문턱으로 끌고 가지 말아라. 권영길 후보도 이 문제에 대한 비판을 해야 할것이다.

  • 집권

    입으로는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열사들을 위하고 뒤로는 실리주의, 수구세력구분없이 표구걸에 나선 정치엘리트, 정치꾼들 사라지는 날 민노당은 집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