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절, MB 심판투쟁의 시작”

노동자만의 노동절이 아닌 범국민대회로


민주노총을 비롯한 시민사회단체들이 5월 1일 노동자의 날에 범국민대회를 대규모로 연다.

민주노총은 지난 4월 1일 임성규 위원장이 취임한 이후 사회연대체 전략의 하나로 올해 노동절을 시민사회단체들과 공동주최할 계획을 발표했다. 민주노총의 제안을 폭넓은 시민사회단체들이 받아들이면서 119주년 세계노동절 범국민대회 조직위원회가 구성됐다. 조직위원회에는 민주노총, 전국농민회총연맹, 한국대학생연합,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진보연대 등 노동, 여성, 학생, 농민, 종교, 진보정당 등 500여개의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조직위원회는 “민생, 민주의 전망과 희망을 연대의 힘으로 열어내자”는 기치를 걸고 올해 노동절을 노동자뿐 아니라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범국민대회로 열기로 했다. 노동절 범국민대회를 시작으로 이명박 정권의 정책에 대항하는 전선을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이들은 20일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회관에서 기자회견에서 범국민대회를 수도권은 서울시청(가안) 집결하며 권역별 전국동시다발로 노동절 집회를 열기로 밝히고, 10대 요구안을 발표했다.

임성규 민주노총 위원장은 “1% 소수의 부자만을 위한 이명박 정부의 정책을 심판하는 투쟁의 시작이 될 것이다. 노동, 사회, 학생 등이 모여 이명박 정부를 심판하는 투쟁이 될 것이며 이명박 정부가 정책기조를 바꾸지 않는다면 정권퇴진 투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119주년 세계노동절 범국민대회 조직위원회 10대 요구안

1. 경제위기 노동자서민 책임전가, 부자감세, 경부운하 강행, 삽질예산-토건족 몰아주기 중단하고 노동자-서민위한 정책을 즉각 시행하라!
2. 경제위기를 빌미로 한 일방적인 구조조정과 해고, 대졸초임-사회적약자 임금삭감 등 노동자-서민 생존파탄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고용보험제·기조생활보장제·긴급복지지원제 전면 개선 등 전국민 실업안정망·사회안전망을 구축하라!
3. 노동시간단축 등을 통한 일자리 나누기, 공공부문 사회서비스 중심 100만개 이상 일자리 만들기 등 국민의 일할 권리를 보장하라!
4. 반값 등록금 실현, 무상교육·무상급식·무상보육 전면 확대, 건강보험 보장성 확대·무상의료 전면 확대, 주거복지 등의 특단의 민생대책 추진하라!
5. 농업-농민말살하는 한미FTA국회비준 중단, 농민이 요구하는 올바른 방향으로 협동조합개혁, 농민생존권보장-농가부채해결로 식량주권 실현하고, 힘없는 농민퇴출 강요하는 MB식 농어업선진화 중단하라!
6. 비정규법, 최저임금법 개악 즉시 중단하고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지원 정책과 최저임금을 상향 현실화하라!
7. 특수고용노동자 노동자성 인정 등 노동기본권 보장하고, 민주노조운동 탄압 중단하라!
8. 사람 잡는 일방적인 뉴타운-재개발 중단하고, 용산 철거민 살인 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통해 용산 문제 즉각 해결하라!
9. 조중동과 재벌의 방속장악 언론악법, 사이버모욕죄-국정원 강화법안 등 시민-네티즌탄압 -민주주의와 인권 파괴 MB악법 즉시 폐기하라!
10. 한반도 긴장 고조시킬 PS1참여 시도를 즉각 중단하고, 조속하고 전면적인 남북대화와 협력 방안을 추진하라!
태그

노동절 , 범국민대회 , 민주노총 , 노동자의 날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정문교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노동자

    이정부가 노동절행사을 방해할지도몰라요..

  • 장애인

    차별을 철폐하기 위해, 구속을 각오하고, 내리는 빗속에서, 열심히 투쟁하는 중증장애인에 대한 요구는 2번, 4번에 간신히 얼버무려있군요. 활동보조, 주거권, 노동권, 교육권..... 장애인차별철폐를 위해 꼭 필요합니다. 생색내기 연대... 필요없습니다. 요구안에 적확히 넣기를 요구합니다. 범국민의 10퍼센트는 장애인인
    껄요?

  • 노동자

    경찰이 시청 집회 불허한다고 여의도로 옮기면 안된다. 집회는 신고이지 허가가 아니기 때문에 집회의 자유를 쟁취하기 위한 투쟁을 노동절부터 노동자가 앞장서서 싸워야 한다. 행사를 위해 투쟁을 포기하지 않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