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대통합 연석회의 난항...“루비콘강 건너”

쟁점 좁히지 못한 채 정회, 저녁 속개 후 마라톤 협상

‘진보대통합과 새 진보정당 건설 연석회의’(연석회의)가 26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2시 30분까지 5시간여의 최종 협상을 벌였지만 합의문에 뚜렷한 진전을 보이지 못하고 정회했다.


이날 연석회의는 실무 집행책임자 회의에서 여러 쟁점의 이견을 풀지 못해 대표자 회의에서는 배석자 없이 최종 협상타결을 시도했다. 우위영 민주노동당 대변인은 “실무단위에서 논의된 사항을 기초로, 대표자들이 토론을 진행했다”며 “각자 입장에 대해 충분히 토론했고 의미 있는 진전을 이루었으나 합의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판단 돼 정회 후 저녁에 다시 속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연석회의에서는 상대적으로 큰 이견이 없었던 당 운영 방안에서는 상당한 의견접근을 해 구체적인 문구 논의도 가능한 정도에 이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견 차가 큰 2012년 대선방침과 대북문제를 놓고는 자유토론 형식으로 서로의 의견을 좀 더 이해하는 방향으로 진행됐다. 이 과정에서 일부 새로운 중재안도 나와 각 조직별로 속개 전까지 다양한 입장 정리를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대표자들마다 회의 진행 분위기에 대한 판단이나 느낌이 달라 공식적으로는 ‘의미 있는 진전’을 언급했지만 구체적인 문구 논의에 들어갈 경우 난항에 난항을 거듭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세균, “루비콘강 건넜다. 여기서 물러서면 패배”

연석회의 대표자 회의 시작 전 모두발언에서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는 “긴 시간을 통해 한 약속은 오늘 종결하자는 것이다. 마지막 순간까지 대표자들이 무거운 책임을 느끼고 최선을 다해 이야기 하고, 결단한 내용이 포함돼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반드시 마무리를 짓고 좋은 소식이 나올 것이라 확신 한다”고 의지를 밝혔다.

조승수 진보신당 대표는 “여기까지 오면서 지난 과정을 되돌아 봤다. 우리는 이미 3차 합의문 작성 과정을 거친 것 자체가 성과다. 이 정도 조직적 결정을 이뤘다면 난항은 예상되지만 배는 준비 된 것이다. 마지막에 배의 깃발을 어떤 색으로 할지만 남았다. 해적 깃발이 되지 않도록 하자”고 말했다.

사회당 안효상 대표는 “새진보정당 건설과정에서 지향할 가치 등을 폭넓게 논의해 진보진영이 새 출발하는 자리를 만들자”고 밝혔다.

김세균 진보교수연구자모임 대표는 “우리는 3차 합의문을 만들면서 이미 루비콘 강을 건넌 것이다. 최종합의를 앞두고 여기서 물러서면 모두의 패배”라고 강조했다.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은 “단 한 번도 새 진보정당 건설 논의가 결렬 될 거라 생각한 적이 없다. 단 1%의 희망을 잡고 왔다”며 “우리의 저력을 믿고 많은 이가 어려울 것이라 예상하지만 가능하다고 확신한다. 마지막 화룡정점을 위해 책임 있는 결단이 요구 된다”고 밝혔다.

이날 연석회의는 사전에 정책책임자회의와 집행책임자 회의 등을 통해 민주적 당 운영에는 상당히 공감에 이르렀다.

송주명 진보교연 공동집행위원장은 모두 공개 쟁점보고에서 “합의문에는 큰 틀에서 당 운영 관련 원칙을 명기하고 구체적인 내용은 부속합의서 등의 형태로 안을 만들기로 했다”며 “다만 문제에 대한 구체적 표현방법에서 민주적 당운영 원리. 패권주의와 분파주의 등에 차이가 있었고, 중요 단론 결정의 합의제와 관련해 이해에 차이가 있었다”고 실무단위 쟁점 사항들을 설명했다.

또한 2012년 총선과 대선방침 중 공동 연립정부 등 권력 참여 문제를 두고는 △권력참여가능성 열어 놓자 △비정규직, 부자증세를 통한 서민복지증진, 비례대표 확대 등 선거제도 개편 등과 같이 구체적 조건에서 획기적 전환이 있을 경우 권력 참여가능 △민주당, 국민참여당 등 신자유주의 정치세력과의 공동정부에 참여하지 않음. 민주당 국민참여당 등 구체적 당명 명시 등의 입장차가 있었다.

대북관련 쟁점에선 민주노동당, 민주노총, 전농, 전국여성연대 한국청년연대 등이 ‘합의할 수 있는 수준에서 합의해야 한다’는 입장으로 3차 합의문의 1-5항(남과 북 어느 어느 정부의 정책이든 한반도 평화와 자주적 평화통일에 기여하는 정책은 지지 지원하고,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키고 자주적 평화통일을 해치는 정책은 비판하는 정당) 정도가 연석회의에서 합의할 수 있는 안이라고 밝힌 바 있다. 반면 진보신당과 사회당은 북한 핵개발, 3대 세습에 반대 입장과 북한 인권문제도 언급하자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