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추미애 노조법’ 반성 없는 추미애 비난

“타임오프와 교섭창구단일화 담긴 추미애 노조법, 노동조합운동 초토화”

민주노총이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경선에 나선 추미애 민주당 의원과 손학규 민주당 대표에게 '추미애 노조법' 개정 논란의 해명을 23일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추미애 민주당의원은 2010년 노조법 처리를 놓고 최근 언론인터뷰나 토론회를 통해 이런 저런 발언을 하고 있다”며 추미애 의원의 발언을 문제삼았다. 민주노총과 산하 단위사업장들을 투쟁으로 몰아넣은 노조법 개정을 놓고 과거의 잘못을 덮으려는 발언이라는 것.

추미애 의원은 2009년부터 2010년까지 국회환경노동위원장을 맡아 민주노총 등의 반대와 민주당의 당론에 반해 전임자임금-복수노조 관련법을 일방 통과시켰고, 이것 때문에 민주당에서 징계를 받았다. 민주노총 등 노동계는 당시 날치기로 통과된 노조법을 두고 ‘추미애 노조법’이라고 비꼬기도 했다. 민주노총은 민주당, 진보양당 등 야5당과 ‘추미애 노조법’을 전면 재개정하기위한 논의를 올 초부터 진행해 야권연대의 정책연대 핵심내용으로 삼았다. 이에따라 추 의원이 속한 민주당도 당론으로 채택해 노동계와 함께 노조법전면재개정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민주노총이 추 의원의 발언에서 주목한 부분은 “지난 2009년 말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으로서 노조법을 통과시켜 당으로부터 징계를 받기도 했으나 서서히 오해가 풀리고 있다”, “당시 당과 충분히 상의하지 못해 송구하지만 결국 노조 전임자도 살리고 헌법가치대로 복수노조도 가능하게 됐다”, “‘추미애 노조법’ 시행 후 삼성에서도 복수노조가 가능해지는 등 현장은 잘되고 있다”는 내용이다.

민주노총은 “추미애 의원의 주장과 달리 타임오프제와 교섭창구단일화라는 반헌법적이고 반노동적인 법령으로 인해 노동조합운동이 초토화되고 있다”며 “‘노조 전임자도 살리고 헌법가치대로 복수노조도 가능하게 됐다’고 강변하는 것은 추 의원의 불철저한 노동관을 드러내는 것이고 과거의 잘못을 덮으려는 꼼수“라고 비난했다.

민주노총은 또 추미애 의원이 “손학규 민주당 대표가 ‘(추미애 노조법)잘한 것이라고 평가하는 의원들이 많다’고 격려했다”는 발언도 문제 삼았다. 발언이 사실이라면 손 대표 스스로 민주당의 당론을 위배하는 것이며, 노동계는 물론 야5당이 함께 추진하고 있는 노조법 전면재개정 약속을 헌신짝처럼 버리는 것이기 때문이다.

민주노총은 추미애 의원에게 “지금이라도 지난 잘못을 겸허히 반성하고 야권공조를 위해 노조법 전면재개정에 적극 나서라”고 촉구했다. 또 손학규 대표에겐 “추미애 의원의 주장에 대해 반드시 해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태그

추미애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용욱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111


    전교조 가 뇌물현 미FTA 참여당과 합당에 찬성한다고 하재
    민주노총도 뇌물현 미FTA 참여당 합당에 찬성을 하는게 옳은선택이다

    언론노조도

    공무원노조도...

    민주노총을 해체에 한발

    담에 친일 민주당과 합당해야지 ...통합한다며

    뇌물현 미FTa 는 통과하는데
    전원 참석
    전원 찬성.

    속살을 들어내야 할때이지

  • qq

    이건 아닙니다.

  • qq

    민주노총 지도부가 그당시 어떤 자세를 취했습니까?
    협상과정에서 자신들의 의견을 어느정도 관철하고
    그러나 당의 입장으로 찬성하기 어려우니 형식적으로 반대하려고 했던것 아닙니까? 그 당시 반대의 강도가 약했던것도 협상에서 노총이그 결과의 책임을 가지게하겠다는전략이었고요.
    그래놓고 이제와서 추미애에게 뒤집어 쒸우는 것은 비겁한 행위지요.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 보세요.
    추미애가 타임오프,전임자도 연장해주고
    할만큼 했는데 이렇게 정치적으로 발목을 거는건
    비겁한 행위지요. 복수노조 민노총이 주장하던 것 아닙니까? 실제 한다니까 자신의조직이 대기업 중심이라 꼭 유리하지 않다는 판단을 하는것이 과연 올바른 민노총의 자세입니까?
    이건 아닙니다. 추미애 할만큼 이상 한 사람입니다.

  • 지나가다

    민주노총? 진짜 이런 말은 안할려고 그랬는데... 해도해도 너무 하구만! 당신네들이 무슨 노동자야? 일은 않고 명함이나 파 돌리면서 거들먹거리면서... 완장차고 나니 뵈는 게 없나? 선진국은 대개 '무노동 무임금'이 원칙인데... 그간 잘 봐줬으면 됐잖아... 연봉은 수천억씩 받아 쳐먹는 주제에... 당장 해체하라구... 과거 노동자들이 탄압받았을 당시에나 당신들 인정해 줬지... 88만원 세대도 넘쳐나는 판에 진짜 너무들 하는구만... 이그 콱~~!

  • qq께

    "지나가다"는 반박할 가치도 없는 글이라... 걍 지나가시고.
    qq님은 뭘 좀 안다고 떠드시는 것 같은데(지난번 관련 글에도 댓글 다셨던 분 같은데)
    민주노총이 복수노조 전면시행을 일관되게 주장해왔지 '교섭창구단일화제도'를 요구해왔습니까? 이런 개쓰레기같은 제도를 민주노총이 주장했었던거라구요?
    뭘 알려면 좀 제대로 알고 떠들던가...!
    일관되게 '자율교섭제'를 요구해왔고 타임오프는 일관되게 반대했었습니다.
    힘이 없어 못막아낸거지 그저 형식적으로 반대만 한거라구요?
    같은 당 홍영표, 김상희의원도 민주노총과 같은 입장에서 막판 끝까지 거부하고 있는데 한나라당 의윈들하고 짝짝꿍해서 직권상정하고 통과시킨 추미애가 도대체 뭘 잘했다는거고 뭘 할만큼 했다는 겁니까?
    덧붙여서, 그 소위 '추미애노조법'(개정 노조법)으로 지금 노동현장이 얼마나 개박살나고 있는지는 아시오?
    차라리 걍 나는 무조건 추미애가 좋다. 그렇게 얘기하세요. 뭘 좀 안다는 듯 헛소리 지껄이지 말고!

  • QQ

    qq께님! 님이 이야기 하시는 자율교섭이 뭡니까? 당시 상임위에서 자율교섭이 안건이나 있었습니까? 한나라당안이 일방적으로 통과되어야 한다고 말하는 겁니까?
    현실을 무시하고 자기 주장을 안받아 들이는 태도가 어쩌면 가장편한지는 모르지요.
    상임위원장이 그냥 뭉개고 있으면 다라고 말하는
    무책임한 말들이지요.
    민노당 의우너들이 통과합의 하는 그 많은 것들이
    더 철저하게 못했다고 기회주의라고 욕하는 것과 같지요.
    정말 추미애가 한나라당과 연합한 여자라고 돌을 던질수 있습니까?
    의식과 철학이 달라도 한참 다른사람을
    그따위로 욕하면 속이 시원하냐고요.
    진지하게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적어도 추미애 정도면 배시자 소리들을 사람 아니라고 봅니다.
    진보세력이 견인할 대중정치인입니다.

  • QQ

    비정규직 법안 온몸으로 막아낼때는
    한나라당이 죽일사람으로 만들고
    환호하던 사람들이
    자신들이 요구하는 안이 받아들여 지지 않았다고
    그래도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양보안을 이끌어낸 사람에게 욕하는것은 가혹하다는 말씀입니다.

    사실 민노총이 보여준 노동법 개정의 이중성도
    비난 받아야지요.

  • 60년전통야당

    귀족노조 민노총 직업적인 전임자들아! 니들도 노동 해가면서 목소리 높여라! 폴란드 바웬사 대통령전기전 구해서 읽기바라고. 니들 이런식으로 하면 국민들로 부터 버림받고 해체수순받을 것이다.

    지하철 노조 왜 탈퇴했는지 반성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