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순 의원, 정부에 타워크레인 요구 수용 촉구

8시간 노동, 국공휴일 보장, 타워크레인 건설기계 등록 등을 요구하며 전면 파업에 들어가 있는 전국건설노동조합 타워크레인분과에 대해 이영순 민주노동당 의원이 정부와 사용자 측에 요구사항 수용을 촉구하고 나섰다.

국회 건설교통위원회 소속인 이영순 의원은 7일 낸 논평에서 "지난 5년간 타워크레인 사고로 150명의 노동자가 사망하고 2주에 한 번 꼴로 재해가 발생해 건설기계 등록이 시급한 과제이지만 정부가 해결책을 내지 못하고 건교부-노동부 간의 줄다리기만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미등록기계인 타워크레인에서 발생하고 있는 각종 안전사고에 대한 책임은 건교부와 노동부간 이견을 조정하지 않고 방치하는 정부에 있다"고 성토했다.

노조의 요구인 8시간 노동과 국공휴일 보장에 대해서도 "법이 보장한 당연한 권리이지 건설현장의 관행을 이유로 반대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라며 "노조가 유예기간을 두자는 등 유연한 태도를 취한 만큼 사용자 측이 변해야 할 차례"라고 강조했다.

이영순 의원은 이같은 조치들이 "다단계 하도급과 장시간 노동, 비정규직으로 2중 3중의 고통을 겪으며 각종 사고위험에 노출된 건설노동자들을 위한 최소한의 조치"라며 사용자 측과 정부에게 타워크레인분과의 8시간 준법노동과 건설기계 등록을 통한 안전조치를 즉각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건설노조 타워크레인분과는 4월 7일 사용자와의 임단협 협상이 결렬되자 지난 5월 25일부터 열흘간 부분파업을 진행한 끝에 6월 4일부터는 전면 총파업에 돌입, 현재 5일째 파업투쟁을 벌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