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총파업한다고 한 적 없다"

정부담화문 '민주노총 총파업' 운운에 발끈, 사과요구

노동부, 법무부, 산업자원부 등 3개 정부 부서가 21일 발표한 합동담화문과 관련, 민주노총이 22일 오전에 3부 앞으로 항의공문을 발송했다. 민주노총은 3부에 발송한 이 공문에서 각 장관 명의의 대국민 사과성명을 발표할 것을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항의공문을 발송하게 된 배경에 대해 "3부의 합동담화문에 민주노총의 '6월 총력투쟁'의 방식과 취지 및 배경에 대한 악의적인 왜곡과 허위사실 유포가 있으며, 그 정도가 매우 심각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정부 합동담화문이 '민주노총 6.29 총파업' 운운한 것과 관련, "민주노총은 '6.29 총파업'을 선언하지 않았으며, 불법파업이라고 단정한 것은 국민들에게 잘못된 인식을 심어주어 민주노총의 권위를 훼손하고 있는 바, 교정을 바란다"고 적시했다.

이석행 민주노총 위원장은 지난 5일 민주노총 6월 총력투쟁을 선언하는 기자회견 자리에서도 기자들의 질문에 '총파업'이라는 단어가 들어가면 "총파업을 선언한 바 없다"고 일일히 교정하는 등 민감한 반응을 보였었다.

항의공문에서는 "민주노총의 6월 29일 투쟁을 비정규노동자의 권리보장과 한미FTA 체결저지 및 최저임금인상, 특고노동자 노동기본권 쟁취, 산별교섭법제화 등을 비롯해 국민연금법, 의료법, 사학법, 산재법 개악저지 등 사회공공성을 위한 13가지 과제를 목적으로 한 투쟁"이라며 "노동자의 근로조건을 근본적으로 규정하는 과제로서 정당한 투쟁인 바, 정부가 우리의 투쟁을 근로조건과 아무 관계가 없다고 선전한 것은 국민여론을 호도하는 것"이라 지적했다.

또한 한미FTA를 통해 완성차가 최대의 수혜를 받을 것이라고 한 정부의 주장에 대해서도 "논란이 분분한 사항을 명백한 사실인 것처럼 거론하며 '영세 협력업체 노동자의 어려움을 도외시한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표현한 것은 민주노총의 도덕성을 훼손하고 노노갈등을 유발하기 위한 의도로밖에 해석할 수 없다"라고 비판하며 수정을 제기했다.

민주노총은 오는 25일부터 28일까지 전국 동시다발 총력투쟁기간을 가진 후 29일 30만 명 참가를 목표로 하는 전국노동자대회를 예정하고 있다.
태그

민주노총 , 총파업 , 노동부 , 담화문 , 전국노동자대회 , 이석행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최인희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비정규직 노동자

    민주노총 왜 그러니?
    아직도 정신 못차리고 있는것 같구나
    총파업이 무서워? 잡혀갈까봐? 총력투쟁이나 총파업이나 말장난하지맙시다.
    싸울때는 대차게 싸워야지 무슨 총파업은 아니고 총력투쟁은 기고 그래~
    자신없으면 이석행 내려와라
    지금 현실상황은 알기나 하는지 궁금하다.
    뭐 전지스위치를 내리고 배행기가 안뜨면 총파업 하겠다고?
    이게 말이냐 막걸리냐?
    그정도 분위기가 되면 너 아니라 누구는 총파업 지침 못때리겠냐?
    제발 정신좀 차려라 응
    제발

  • 호연지기

    내용을 입력하세요.총파업을 성역(聖域)도 아니고 마역(魔域)으로 만들지 말라.

    금속노조의 총파업 투쟁에 온 언론이 여론몰이에 나섰다. 자본의 알바들이 금속노조 게시판을 점거했다. 그 속에서 금속노조의 총파업 투쟁은 악전고투를 하고 있다. 단결과 연대만이 숙명인 길에서 단결은 대기업의 현실 이데올로기로 비틀대고 연대는 그 어디에서도 손길이 보이지 않고 있다.

    죽음이냐 항복이냐 이 강팍한 선택의 길에서 한발한발 어렵게 나가는 금속노동자들의 투쟁에 민주노총은 “민주노총이 총파업 투쟁을 하는 것이 아니다.”라는 발뺌 공문을 보냈다고 한다. 참으로 억장이 무너지는 소리다.

    금속노조의 총파업은 민주노총의 총파업이 아니다. 민주노총은 총파업을 말한 적이 없다. 다만 총력투쟁을 한다고 했을 뿐이다. 총파업 투쟁이라는 말로 민주노총의 권위를 손상하지 말라로 읽히는 민주노총의 항의 공문은 두가지를 선명하게 밝히고 있다.

    하나는 금속노조는 민주노총이 아니다라는 것이다. 정말 그런가. 부분이 전체를 말하는 것은 아니지만 부분의 전체에 속하지 않는 다는 것인가. 부분이 전체를 대표하고 상징하는 경우는 얼마든지 있다. 조중동의 하나인 동아일보가 사주(社主)는 그 기자를 해고했으면서도 자기 역사의 자랑으로 일장기 없는 손기정 사진을 자랑한다. 하나를 통해 전체를 알고 돌파하는 것이 노동자 민중 투쟁의 전형이다. 그런데 일상도 아니고 전장의 한 가운데서 민주노총의 상층이 금속노조의 투쟁을 부정했다. 가롯유다가 예수를 부정했다는 말은 들었서도 예수가 유다를 부정했다는 말을 우린 알지 못한다. 투쟁하는 동지, 고통받는 동지, 앞장서 나가는 동지의 발걸음에 딴죽을 거는 민주노총의 행위는 가장 비극적인 자해행위에 해당된다.

    둘째는 총파업은 민주노총의 위신을 손상시키는 행위라는 것이다. 총파업을 선언하지 않고 총력 투쟁(?)을 하는 민주노총의 위신은 하늘을 찢고, 총파업을 선언한 민주노총은 위신에 땅에 추락한 것인가. 민주노총 결의단위에서 결정을 한 바 없기 때문에 이를 항의한 것이라고 해도 이것은 아니다. 특히 정권과 자본의 금속노조 죽이기의 한 복판에서 이런 행위는 아무리 좋게 생각해도 앞뒤를 못 가리는 어처구니없는 바보짓이다.

    장기적으로 가장 큰 문제는 언제부턴가 민주노종의 역사에서 총파업을 사장시키기 시작한 것이다. 전투적 노조는 낡았다는 둥 뭐 하면서 파업 자체를 금기어로 만들기 시작했다. 총파업 투쟁을 남발하지 않겠다는 공약이 등장하는 것도 심각한 문제인데 아예 총파업이라는 이름을 낡고 무모하고 또 불필요한 것으로 만들어 가는 음모가 구체화 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다 든다.

    총파업을 조직하지 못하고 그래서 조국과 민중의 운명이 파국에 빠지는 심각한 한미FTA 저지 투쟁에 총파업 투쟁을 선언하지 못한 민주노총이 힘과 권위가 없는 것이지 투쟁의 선언조차 하지 못하는 민주노총이 힘과 권위가 있는 것은 아니다. 금속노조의 총파업 투쟁이 민주노총의 대의원 대회를 통과한 것이 아니라 해도 정상적이라면 금속노조의 총파업 투쟁을 지지하며 즉각적으로 함께하지 못하는 현실을 슬퍼해야 한다. 총파업 투쟁의 전선에 민주노총의 이름을 올려 준 것에 대한 항의 공문도 항의가 아니라 사실정정과 민망함에 대한 내용이 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은가.

    총파업을 역사의 박제물로 만들지 말라. 총파업을 역사의 박물관의 유물로 만들지 말라. 아래로부터 옆으로부터 총파업을 해서 신자유주의가 신자유주의적 인식과 인간형에 이렇게 난리를 치는 것인가? 아니다. 총파업을 제대로 못해서 아니 총파업 투쟁을 하지 못해서 생긴 문제다.

    나를 바꿔 세상을 바꾸자고 할 때 우리는 주체를 바꾸는 혁신의 과제가 대상을 바꾸는 변혁의 과제를 대체하는 것이 아닌지 우려했다. 세상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주체가 세상에 적응하는 패망의 길로 가는 수사가 아닌지 걱정했다. 우리의 걱정이 사실이 아니기를 바라며 그 첫 번째 희망으로 이 따위 자기 정체성을 배반하고 자기 미래의 무기를 녹슬게 하고 투쟁한 부분에게 절망을 주는 자발없는 짓을 이제 그만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