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사회단체, 이랜드 사태 해결 위해 시국농성 돌입

기자회견 열고, “문제의 원인은 비정규법에”

노동사회단체, “비정규 노동자 생존권 박탈한 것은 비정규악법”

뉴코아-이랜드노조 노동자들에 대한 각 계 각 층의 지지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노동사회단체들이 ‘비정규법 폐기와 뉴코아-이랜드 투쟁 승리’를 위해 오늘(6일)부터 세종로 소공원에서 시국농성에 돌입했다.

노동자의힘, 다함께, 문화연대, 민교협, 인권단체연석회의, 이윤보다인간을 등 노동사회단체들은 오늘(6일) 청와대 청운동 동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묵묵히, 성실히 일하던 비정규 노동자들에게 날벼락과 같이 느닷없이 생존권을 박탈한 것은 박성수 등 악덕자본가만이 아니라 바로 비정규악법 자체와 그것을 만들고 통과시킨 정권과 정치인들”이라고 지적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노동사회단체들은 현재 장기화되고 있는 뉴코아-이랜드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싸움의 근본적인 원인은 ‘비정규법’에 있음을 명확히 하고, “비정규법 폐기”가 근본적인 문제해결임을 명확히 했다.

“이랜드는 모든 자본가의 선봉대였을 뿐”

이들은 시국선언문을 통해 “뉴코아-이랜드 노동자들에 대한 대량해고 사태가 벌어지자 정부는 비정규법은 아무 문제가 없고 단지 시행착오이며, 이랜드라는 악덕자본이 벌려놓은 일일 뿐이라고 주장했다”라며 “이랜드 자본은 언제라도 대규모 해고와 외주화를 저지를 수 있는 모든 자본가들의 선봉대였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의 농성장 공권력 투입에 대해 “정부는 뉴코아-이랜드 노동조합의 투쟁이 비정규법 폐기투쟁으로 확산될 것을 두려워해 두 번이나 공권력을 투입했다”라며 “이로 인해 정부는 자본가들을 위해 일하는 존재이며 노동자들의 삶을 파탄 내는 주범임을 스스로 입증하고 있다”라고 규탄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이번 사태의 원인이 비정규법에 있음을 명확히 하고, “정부는 비정규법으로 인해, 투쟁 과정에서 정부와 공권력 침탈로 인해 고통 받는 모든 비정규직 노동자 앞에 무릎 꿇고 사죄하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