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도제 한 번 없이 한 줌 재로 떠난 고 류기혁 조합원

6일 오전 고 류기혁 조합원 장례식 가족장으로 치뤄져

고 류기혁 조합원이 마지막 지상을 떠나는 길은 끝내 서럽고 쓸쓸한 길이었다.

6일 울산시티병원에서 진행된 고인의 장례는 오전 9시 20분 발인제를 시작으로 출상까지 20여 분 사이에 조용히 치러졌다. 가족장을 고집한 유족의 뜻 때문이었을까, 미리부터 빈소를 지키던 40여 명의 노동자들은 문 발치에 서서 황망한 눈으로 영결식을 지켜보아야 했다. 영결식 동안 낮게 들리는 고인 어머니의 곡소리 말고는 무거운 침묵만이 맴돌 뿐이었다.



고인의 운구가 영구차를 향해 병원을 나서는 순간, “임을 위한 행진곡 한 번이라도 불러드리자”는 조돈희 현대중공업 해고자의 선창으로 그제서야 동료 노동자들은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며, ‘비정규직철폐’ 구호를 외쳤다. 그 목소리들은 침묵보다 무겁고 통곡보다 비통했다.




추모집회도 추도사도 한 번 없이 고인은 그렇게 방어진 화장장으로 떠났다. 이 시각 고인은 한 줌 재가 되어 고향인 영덕 강가에 고단했던 이생의 삶을 내려놓았을까.


오늘 그렇게 또 한 목숨이 세상을 떠났다. 어떤 이에게는 명확하고 어떤 이에게는 모호한, 고인이 죽음으로 말하고 싶었던 말들은 여전히 고인의 죽음 그 시점 어디쯤에 멈추어 있는 것만 같다. 고인의 죽음이후 더해만 갔던 울산의 폭우는 어느 이의 속울음을 그리 대신 소리내 울어준 것일까.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최하은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정기애

    최하은기자님...울산에 왔는데 제대로 인사한번 못했네요
    하필이면 나비와 함께 오실께 뭡니까^^
    서울에는 잘 가셨나요...

  • 강철대오

    우리의 동지라고 말을 합니다.
    늘 처음처럼 이라고 합니다. 정말 깨끗하게 운동하고 원칙을 지키며 투쟁하겠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어떻습니까?
    정치적이고 요령만늘어 현장의 조합원과 대중은 우리의 곁에서 멀어져 갑니다. 돈이 지배하는 자본주의세상을 나로부터 실천투쟁하여 정규직 비정규직 우리동지들이 더 이상 죽음으로 항거하는 세상을 만들지 맙시다! 강력한 투쟁으로 자본주의 박살내고 노동해방세상을 만들어 갑시다!
    강력한 투쟁으로 비정규직 철폐하자. 투쟁!!

  • ...

    류기혁 열사가 정규직이었다면 그리 서럽게 가셨을까...
    그저 이젤랑은 차별없는 곳에서 편히 쉬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