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우병 위험 미국산 쇠고기 수입, “거부한다”

시민사회단체 공동기자회견, 국민건강과 안전 위협 한미FTA 협상 중단 촉구

20년 뒤 광우병 청정구역인 한국에서 90년대의 영국에서 처럼 20~30대의 '인간광우병'이 환자들이 대거 등장한다면 과연 그 책임을 누구에게 물을 것인가.

  이날 여성대책위, 소비자대책위, 광우병안전연대 등 3개 시민사회단체가 공동 기자회견을 가졌다.

어제(30일) 미국산 광우병 위험 쇠고기가 항공편을 통해 인천공항에 도착했다. 2003년 12월 미국에서 광우병이 발생하면서 수입이 금지됐던 미국산 쇠고기가 2년 11 개월 만에 한국에 다시 들어왔다. 이번에 수입된 제품은 ‘크릭스톤 팜스’라는 식육가공회사에서 들여오는 것으로 이 업체는 이미 2004~2005년 광우병 관련 위반이 3건이나 적발된 불량 회사 이기도 하다.

식품위생및광우병안전연대, 한미FTA반대소비자대책위, 한미FTA저지여성대책위 등 시민사회단체는 31일 오전 11시 광화문 동화면세점 앞에서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의 입장을 밝히며, “광우병 공포를 몰고 온 노무현 정부”를 규탄했다.

시민사회단체들은 “정부가 전수(전체)검사를 통해 검역을 철저히 한다 하지만 이것은 시늉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정부는 첫 번째 도착하는 미국산 쇠고기에 한해서만 전수검사를 할 예정으로 두 번째와 세 번째는 일부 부위만, 네 번째로 수입되는 쇠고기는 단 5%만 검사할 방침이기 때문이다.

이어 정부가 안전하다고 주장하는 ‘30개월 미만의 살코기’의 경우도 영국, 일본, 독일 등에서 100건이 넘게 광우병 인자가 발견된 예를 들며 위험성을 경고했다.

특히 현재 한국은 쇠고기 이력추적제나 음식점 원산지 표시제와 같은 기본적인 안전장치 조차도 마련하지 않은 상태이다. 위험인자의 쇠고기를 수입하면서도 방책 조차도 제대로 세우지 않았음을 추궁했다. 시민사회단체들은 “국민들에게 제대로 알리지도 않고 미국산 쇠고기를 거의 반강제로 먹이려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민사회단체들은 “미국산 쇠고기를 결코 수입해서는 안된다”고 강변하며, “더이상 노무현 정부를 믿지도 말고 속지도 말며, 자신과 가족의 생명과 건강을 스스로 지켜야 할 상황”이라며 한탄했다.

이날 기자회견을 마친 시민사회단체들은 광화문을 주변으로 대 시민선전전을 진행하며 '광우병 위험 미국산 쇠고기 수입이 중단돼야 함'을 주장했다.
태그

광우병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라은영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권용주

    크릭스톤 팜스에 대해서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불량'회사라는 식으로 기사를 쓰는 것은 기자로서 너무한거 같습니다. 크릭스톤 팜스라는 미국의 뉴욕지역에 있는 한인이 운영하는 정육점에서도 많이 이용하는 회사로 다른 회사들에 비해서 비교적 좋은 고기를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기자님은 기사를 쓰시기 전에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시고 쓰셨으면 좋겠습니다.

  • 글쎄요

    크릭스톡 팜스는 '자연산 쇠고기'와 '프리미엄급 쇠고기'를 판매한다는 캐치프레이즈를 걸고 보통 쇠고기보다 1.2배~1.5배 가량 비싼 쇠고기를 팔아먹는 고급화전략을 구사하는 회사이지요. 뼛조각 검출되면 수입중단한다고 해서 타이슨 푸드나 카길이 망설이고 있는 사이에 자신있게 총대메고 들어온 회사랍니다. 그런데 이 회사도 광우병 관련 위반이 2004~2005년 동안 3건이나 적발되었습니다. 모두 fact에 근거해서 쓴 기사를 보고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비판하는 것은 아무래도 양심불량이라고 생각됩니다. 혹시 친척분이 뉴욕에서 정육점 운영하시나?

  • 권용주

    고급화전략을 구사한다고 해서 그것이 잘못된 것입니까? 다른 회사들이 수출을 망설일때 수출을 한다고 해서 그게 잘못입니까? 지금 이회사를 '불량'회사라고 하는 이유는 단지 광우병관련 3건의 위반이 있다는 것 뿐 아닙니까? 그정도로 불량회사가 될 이유가 충분하다면 한국의 모든 대기업 전부 불량회사입니까?
    적어도 어떤 회사를 불량회사라고 단정하려면 그에 맞는 충분한 자료를 제시하고 말해야 된다는 겁니다. 모든 대중이 읽게 되는 이런 글에서 함부로 어떤 단정을 지어서는 않된다는 겁니다.
    그리고 한가지 말씀드리고 싶은것은, 글을 쓰시는데 꼭 뉴욕에 친척이 정육점을 운영하냐 뭐 양심불량이다 이런 말은 지성인으로서 할 말은 좀 아닌것 같습니다.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는 이런 자리에서 서로에게 감정이 될말한 말들은 좀 삼가하는게 좋은 듯합니다. 자신의 의견이 소중한 만큼 남의 의견도 좀 존중에 줄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 길동이

    광우병에 대해서 제대로 알기나 하시는지~ 광우병 관련 사건이 1건이라도 나왔다면 불량회사 맞습니다. 광우병에 대해서 더 알아보시구 미국 쇠고기 회사를 두둔하시든 칭송하시든 하시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