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노조법 거부 측, '4월 총투표 철회' 요구

서울,전남,부산 등 4월 총투표 강행에 “공무원노조 이탈행위”

서울, 전남, 부산 등 대대에서 '4월 총투표 안' 가결

공무원노조법 거부, 수용을 놓고 전국공무원노동조합(공무원노조) 내부의 갈등이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공무원노조의 내홍이 더욱 깊어지고 있다.

공무원노조법 수용 측은 ‘전국공무원노조 정상화와 대통합 추진준비위(통추위)’를 결성하고 조직진로를 묻는 총투표를 4월에 진행하는 것을 강행하고 있다. 공무원노조법 수용 입장을 가진 공무원노조 서울본부, 부산본부, 전남본부 등은 각 각 대의원대회를 통해 ‘4월 총투표’안을 가결시켰다.

서울본부의 경우 지난 28일 대의원대회를 통해 4월 총투표 안을 가결시켰다. 2호 안건으로 상정된 ‘조직진로를 묻는 총투표 실시’건은 격론이 벌어졌으며, 이를 표결로 처리하려 하자 18명의 대의원이 집단으로 퇴장하기도 했다. 이에 대의원 71명 중 재석인원 43명의 대의원이 남아 있는 가운데 33명의 찬성으로 가결되었다. 이에 서울본부는 오는 4월 9~10일 전 조합원 총투표를 실시할 예정이다. 각 각 대의원대회에서 4월 총투표 안을 가결시킨 부산본부는 오는 4월 9~10일에, 전남본부는 4월 16~18일에 전 조합원 총투표를 예정하고 있다.

“조직진로 문제는 대대에서 논의, 결정되어야”

이에 4월 총투표 안에 반대하는 공무원노조 서울본부 조합원들은 30일, 공무원노조 본부 사무실이 있는 대영빌딩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통추위는 즉각 해산하고, 조직진로 문제는 전국대의원대회에서 논의되고 결정해야 한다”라며 “공무원노조 이탈 행위인 독자적 총투표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기자회견에 앞서 서울본부 조합원들은 서울시의 퇴출제를 비판하는 기자회견도 했다. 서울본부 조합원들은 "퇴출제는 3%로부터 시작해 얼마가 될 지 모르는 그들의 구조조정 놀음"이라며 "살아남기 위해 버둥거리며 끝도 없는 경쟁을 하고 동료직원을 쓰레기장을 보내 퇴출대상자로 선정하는 반노동자적이고 비인륜적인 공무원퇴출제를 중단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공무원노조 서울본부 조합원들은 공무원퇴출제에 반대하는 기자회견도 열었다.


이재섭 공무원노조 서울본부 마포구지부 지부장은 “행자부를 비롯한 노무현 정권은 노조사무실 폐쇄로, 구조조정으로 공무원노동자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는데 우리는 단결해서 투쟁하지 못하고 있다”라며 “일생을 다 바쳐 공무원노조를 지켜왔는데 몇 몇 사람들이 반조직적 행동을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노명우 공무원노조 서울본부 송파구지부 수석부지부장은 “공무원노조는 몇 몇 개인의 것이 아니라 90만 공무원노동자의 것”이라고 목소리 높이고, “통추위는 공무원노동자들을 갈라놓고 노조로서의 기능을 마비시키고 있다”라며 “통추위는 우리 조직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손영태 공무원노조 안양시지부 지부장은 “우리는 과감하게 올바른 곳에 서야 한다”라며 “만약 몇 몇 사람들이 공무원노조를 뒤흔든다면 권승복 위원장은 칼을 들어 잘라 내야 한다”라고 권승복 위원장의 결단을 요구하기도 했다.

“통추위 즉시 해산, 조직 내 질서에서 논의하라”

기자회견에는 서울, 안양, 인천, 경기 등의 공무원노조 조합원들이 참여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분열과 대립은 지배권력의 폭압적인 탄압이 근본원인이지만 입장과 차이를 떠나 중앙 지도부를 비롯한 간부활동가 모두 그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고 통렬한 자기반성으로부터 단결의 길을 만들어야 한다”라며 “권승복 위원장의 기념사는 다양한 문제의식이 존재하지만, 조직적 단결 측면에서 해소하기 어려웠던 큰 차이가 작은 차이로 좁혀져 단결투쟁의 걸림돌이자 우리를 절망으로 내몰았던 조직노선에 대한 그간의 대립종식을 기대하게 했다”라고 그간 논쟁을 평가했다.

이어 “조직진로를 묻는 총투표는 규약에 의거해 전국대의원대회에서 대의원들이 결정할 사항이다”라며 “이를 월권적으로 실행하는 것은 이해의 범위와 존중의 한계점을 벗어난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행위”라고 지적하고, “통추위는 지체 없이 해산하고 자신들의 입장이 있다면 조직질서 내에서 논의해야 한다”라며 “권승복 위원장은 원활한 회의체계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라고 요구했다.


또한 공무원노조 서울본부의 4월 총투표 결정에 대해 기자회견에 모인 서울본부 조합원들은 “안병순 서울본부장은 질문과 문제제기가 있었지만 납득할 만한 답변도 없이 파행적으로 대의원대회를 강행해 안건을 상정하고 표결처리 했다”라며 “안병순 서울본부장은 중대한 규약위배 사항을 강행처리해 서울본부의 단결을 저해하고 조직분열과 혼란을 초래한 것에 대해 엄중히 책임져야 한다”라고 밝히고 총투표 일정을 철회를 요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이후 권승복 위원장과의 면담을 진행했다.

통추위, “명백한 규약, 규정 위반에 대해 위원장 답해라”

한편, 공무원노조는 30일 중앙집행위원회를 소집해 대의원대회 일정 등을 논의하기도 했다. 이에 29일 통추위 측은 ‘위원장에게 드리는 공개요구서’를 통해 “중집위 소집에 앞서 명백한 규약, 규정 위반 사항에 대해 위원장의 적절한 조치와 입장 표명”을 공개요구 했다.

통추위는 △17차 정기대의원대회의 정상적인 속개요구에도 소집하지 않은 이유와 속개여부, 향후 민주적 회의운영과 질서유지에 대한 대안책 △지난 3월 5일 위원장 명의로 발표된 특별담화문과 특별조치가 규약, 규정을 위반하고 권한을 일탈했음으로 철회하고 입장표명 등을 요구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