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 사태, 241명 소환에 노조 지지단체 고소도

교섭 재개는 어렵고, 갈등은 깊어지고...“정부, 악덕 사용주 비호말라”

“이랜드 사측, 매장봉쇄 투쟁 때문에 교섭 연기 일방 통보”

이랜드 노사가 오늘(30일) 오후 7시, 교섭을 재개한다. 그러나 이랜드 사측이 오늘 노조 측이 홈에버 상암점에서 진행되고 있는 매장봉쇄 투쟁이 끝나면 하겠다고 노조 측에 일방통보 해와 교섭 성사 자체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노조 측은 약속되어 있던 오후 7시에 교섭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은 긴급 성명을 내고 “매장봉쇄 투쟁을 트집 잡으면서 투쟁 중에는 교섭을 할 수 없으니 투쟁이 끝난 오후 10시에 교섭을 하자고 일방적으로 통보해왔다”라며 “우리의 투쟁은 사측이 교섭을 해태하기 때문에 진행하는 것인바, 교섭에 나와서 사태해결을 위한 진정성도 보여주지 않은 상황에서 투쟁 때문에 교섭이 어렵다는 것은 결국 교섭을 안 하겠다는 의도다”라고 강력히 반발했다.

이번 교섭은 홈에버는 20일 만에, 뉴코아는 보름 만에 어렵게 열린 것이지만 성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박순흥 이랜드일반노조 상황실장은 “사측이 별다른 입장의 변화를 보이고 있지 않다”라며 “환노위 의원들이 사측을 방문하고 국감에 박성수 회장을 증인으로 채택하겠다고 하는 등 외부적 압박이 있자 사측이 교섭을 제안하기는 했지만 내용적으로 기대하는 것은 없다”라고 밝혔다.

이랜드 사측, 연대단체 업무방해로 고소...추가 고소도

이런 상황에서 이랜드 사측은 어제(29일) 뉴코아-이랜드 노동자들의 싸움에 연대했던 사회단체들을 명예훼손과 업무방해 등을 이유로 고소해 이랜드 노사의 갈등이 깊어지는 것은 물론 노동사회단체들과의 관계도 악화되고 있다. 이는 교섭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랜드 그룹은 다함께와 주간지인 ‘맞불’을 허위사실 유포를 이유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장을 접수했으며, 이후 노동자의힘 등과 학생단체들도 “노사분규에 대한 불법개입하고 있다”라면서 추가 고소하겠다는 입장이다.

“폭력이 도를 넘고 있어”

연대단체에 대한 고소는 물론 노조가 진행하고 있는 매장주변 집회에서 이랜드 사측이 고용한 용역경비, 본사직원들과 일부 입점상인들의 폭력이 도를 넘어서고 있다는 제기도 잇따르고 있어 노사 갈등은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뉴코아-이랜드노조의 상급단체인 서비스연맹은 오늘 성명을 내고 “최근 매장 주변에서 합법적인 집회투쟁을 하고 있는 조합원들에게 이랜드는 용역경비는 기본이고 본사직원과 함께 입점상인들을 앞장세워 집단적으로 폭력을 휘두르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서비스연맹에 따르면 용역직원, 본사직원, 입점업주 등은 지난 16일 홈에버 목동점 앞에서는 집회를 하고 있는 조합원들에게 계란과 물건을 투척하는가 하면, 25일 홈에버 월드컵점 앞에서는 조합원을 집단폭행했으며 집회참가자들을 향해 식초가 든 페트병을 던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비스연맹은 “이랜드는 자신들에게 불리해진 여론을 반전시키기 위해 상인들을 내세워 마치 조합원들의 합법적인 투쟁이 영세 상인들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는 것처럼 연출하고 있는 것”이라며 “노조와의 교섭은 불성실하게 하면서 여론을 호도하고 국민들을 기만하는 행위는 결국 이랜드 스스로 자멸하는 길이라는 것을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갈등 해소는커녕 소환장 남발하는 경찰

한편, 정부는 이랜드 노사의 갈등을 풀기에 노력하기 보다는 오히려 갈등에 불을 지피고 있다.

민주노총이 파악한 결과 이랜드 사태와 관련 경찰은 241명에게 1회 이상 소환장을 발부했으며, 구속자는 12명에 이르고 5명은 수배 중이다. 소환장이 발부된 사람은 민주노총 중앙 간부가 11명이며, 민주노총 가맹 조직 조합원 44명, 이랜드일반노조 60명, 뉴코아노조는 130명에 이른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은 “노무현 정부 들어 구속된 노동자가 지난 달 말까지 938명에 이르며, 이런 자세가 유지되는 한 노무현 정부가 구속시킨 노동자가 1천 명을 넘기는 노동탄압 신기록을 세우는 것은 시간문제라 할 것”이라고 지적하고, “정부는 악덕 사용주를 비호하기에 급급한 태도를 버리고 사측이 성실한 교섭에 임할 수 있도록 나서야 한다”라며 “노무현 정부는 민주노총의 정당한 생존권 사수투쟁에 대한 탄압을 중단하고 시급히 구속자를 석방해야 하며 무차별적인 소환장 발부행위 또한 당장 중단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태그

폭력 , 노사갈등 , 이랜드 , 교섭 , 소환장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꽃맘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이인주

    자기들이 때리는건 폭력이 아니고 회사에서 때리는건 폭력이라고? 참 재밌게들 사시네....

  • 이인주

    디씨인사이드에 가보면 민노총애들이 상암점에 왔을때 여러명이서 의경 다굴로 구타하는거랑 그 의경 구하러 들어간 홈에버 직원 여러명이서 붙잡고 한놈이 다구리로 때리는거 올라와있다는....

  • 이인주

    참세상?지금 이 세상은 사는게 지옥이거늘
    참세상...너네 정권바뀌면 두고보자...ㅋㅋㅋ
    dj영감때부터 좌파정권이 너무 오래설쳤어..... ㅉㅉㅉ 이런애들 놀게 냅두고...

  • 소피아

    노조가 전투 경찰 팔목을 물어서 피멍이 (피까지)시커멓게 드는 것을 현장에서 직접 목격했다. 만약 입장이 반대라면 노조에서 가만이 있겠는가? 자기 자식이라면 그렇게까지 물겠어요? 서슬 퍼런 노조들 눈동자 무서워요. 그런 독기라면 어디가선들 일 못하겠어. 제발 멈춰..

  • 미친놈

    너희들 탈레반그사람들 왔다고 다 잘될것 같냐? 탈레반에게 연락할것이다.
    민주노총 너희들에게 고한다. 여자 노조원 담배피고 침 탁탁뱉고 물마시고 물병던지고 참 너희들 죽을놈이다. 내가 지켜보것이다.

  • 노동자

    이번 이랜드사태의 책임은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보여주듯이
    사측과 정부(비정규악법) 때문이다.
    비정규직 노동자도 고용안정과 최소한의 인간적인 대우를
    받는 세상이 하루빨리 오길 바랄 뿐입니다.
    이랜드노조 화이팅!!!

  • 노동자씨께

    웃기지마세염.. 이게 정부와 사측이 문제라고 하시는데 우선 정부탓이고 회사는 법안 테두리에서 회사 실정에 맞게 한거고 이랜드가 이마트처럼 장사 잘되는 곳이었음 이렇게 안했지.. 뉴코아 노조 써비스는 엉망이믄서 이마트랑 똑같이 대우 받을려고하고 쯧쯧.. 지네 분수를 알고 설쳐야지..

  • 개가 웃네

    합법적인 집회???
    지나가는 개가 또 웃고가네...ㅋㅋㅋㅋ
    어디 또 와봐라 이번에는 제대로 붙어보자
    힘이 없어서 가만둔것이 아니라는것을 보여주마

  • 회사실정? 130억 자선사업에 펑펑 쓰면서 무슨놈의 얼어죽을 회사실정?

  • 회사실정 운운하면서 노동자 짜르는거 좋다고 하는놈들이, 꼭 정부가 대북사업하는건 퍼주기라고 욕을 정말 잘하지.

  • 힘이 없어서 가만둔게 아니라고???
    그래, 노동자들 다 짤라내고 니들이 잘먹고 잘살면 세상이 천국이겠지.
    그러나 니들 발밑에는 지옥불이 펄펄 끓으며
    수많은 노동자들이 고통받고 있을 것이다.
    그것이 천국이라면, 너희들만의 천국이며
    그 천국에 들어간 자들 이외의 사람에게는 타도의 대상일 뿐이다.

  • 요새 장사가 잘 안될것이다.
    그래서 아득바득 노동자들 죽이려고 달려드는게지.
    그래, 니들이 기필코 승리한다면 회사에 이쁨받아 상가 오래도록 지키겠지.
    그런데, 다른 회사들은 너희가 그토록 숭앙하는 이랜드를 따라서
    비정규직을 늘리고 노동자들을 마구마구 짤라댈 것이다.
    그 노동자들이야말로 너희들을 먹여살려주는 고객이다.
    이랜드가 이겨서 다른 회사가 따라하고 많은 노동자들이 살기 어려워지면
    너희들은 퍽이나 장사 잘되겠다.
    너희들은 고관대작을 상대로 장사하는게 아니란걸 명심하라.

  • 지나가다

    알바들이 한 동안 보이지 않아서 좋았구만....

    알바들이 다시 설치는구나.. 짱나-_-;

  • 추석매출 빵

    이랜드 자본 규탄한다 !

    추석매출 제로투쟁에 전 비정규직, 정규직 연대투쟁 하자 !

    비정규직 철폐투쟁 ! 결사투쟁!

  • 이랜드 매출제로

    이랜드 자본 규탄한다 !

    추석매출 제로투쟁에 전 비정규직, 정규직 연대투쟁 하자 !

    비정규직 철폐투쟁 ! 결사투쟁!


    경찰프락치, 이랜드 프락치, 구사대는 개입말라 ! ! !

  • 쒸레기,이인주

    이랜드노조가 폭력을 행사했다고,,이인주씨? 장난질하지마쇼,,

  • 클라이막스

    이제 지리한 투쟁을 한방에 끝낼때가 되었다. 방법은 분신이다. 회사가 가장 두려워한느것도 바로 이 분신이다. 한명만 희생해라.. 물론 이미 시나리오에 있을지 모르겠으나 미루지 말고 앞당겨라.. 분신 한건이면 다시 언론의 주목과 함께 모든 비난이 회사로 향하게 된다. 문제는 누가 할것이냐인데 사실 무지몽매한 아주머니들 희생시키는것보다는 우리 위대하신 민노총 위원장님이나 민노당 대선호보가운데 한분이 하시면 파급효과과 엄청날것 같다...

  • ㅎㅎ

    참세상 기자는 공부좀하고 기사써라. 어째 노조 주장만 앵무새처럼 써대냐.
    집시법을 한 번이라도 펴봐라.어떻게 걔들 집회가 합법적이냐? 집회신고도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엄청난 확성기 소리,주차장입구 봉쇄,쇼핑하러온 고객 몰아내기..이게합법이냐? 이런 쓰레기 기사를 쓰면 쓸 수록 니들 공신력만 떨어진다. 언론이 공신력 떨어지면 그게 언론이냐...대변지지..

  • 기막히네

    기막히네...폭력을 먼저 휘두른게 누군데...입점 상인들은 니들처럼 조직적이고 자지주장만 하는 집단을 처음 만나봐서 얼마나 어리버리 대처했는 줄 아냐? 내가 세상 살면서 정말 바보 처럼 살았다는 걸 알았다...니들보니 집단으로 뭉쳐서 점거하고 욕하고 남의 생활터전 짓밞으면서도 당당하게 피해자인냥 울면서 매스컴에 나불거리면 이 나라 대한민국은 다 통하더라..
    세금을 내도 내가 니들보다 많이 냈다...하루 13시간씩 일하고 다리에 혈관이 터지면서 벌어서 코딱지 만한 가게 하나 얻어서 간신이 먹고 사는 나한테 니들이 웃으면서 뭐라했냐....'망하게 해줄테니 기다리라고'....
    이 나라엔 법이 없다....난 이랜드랑 아무 관계없다.....그저 그곳에서 장사한다는거 말고는....그래 같이 죽자....이젠 더이상 물러설곳도 까먹을 것도 없으니 같이 죽자...분신을 하던 폭파를 하던 빨리 끝내라...니들 얼굴 보고 매일 불안과 공포에 사는 시간이 너무 고통스럽다...가게를 내놓아도 아무도 해보겠다는 사람없으니 어차피 이곳에서 죽어야하는 팔자라면...빨리 끝내줘라...난 내가 이렇게 대단한 사람인줄 몰랐다.
    몇만이나 되는 비정규직을 위해 내가 이렇게 죽어가야 할만큼 내가 대단한 사람인지...

  • 이인주

    나는 먼저 경고한다 이렇게 여러명이 보는장소에서
    본인의 닉네임을"쒸레기,이인주"라고 하며 나를 비방하면 결코 좋지못할것이다.
    허위?거짓말 웃기는소리하지마라 내말이 거짓말 같으면
    디시인사이드 경찰갤러리에서 이랜드로 검색해서 사진찾아봐라 너희들 사진많이있다...
    마스크쓰고 법적증거안된다고 진실까지 없어지지는않는다
    그리고 실명으로 글을쓴다는것은 떳떳하기때문에 하는거다

  • 입점 상인

    상인들을 내세워 마치 조합원들의 합법적인 투쟁이 영세 상인들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는 것처럼 연출하고 있는 것”.....기사 내용중에 기막힌 부분이 이 부분이다...생존권 위협 받고 있는 거 맞다...니들이 더 잘 알텐데..
    영세 전체 이랜드 산하에서 장사하는 상인이 점주만 5천명이 넘는다..그 밑에 직원까지하면 얼마쯤 될까?...니들이 보기엔 얼마 안되는 수겠지..니들 정치적 입지에 별 도움 안되는 영세 상인들의 수가 뭐 중요하겠냐...그래도 영세 상인들 다 죽이고 얼마나 니들이 잘 살 수 있는지 볼꺼다....연출이라고 했냐?...진짜 죽어가는 모습을 보게 될테니 조금만 기다려라

  • ==

    입점상인들아.
    니들은 고관대작 대부호를 대상으로 장사하는줄 아냐?
    나름대로 사장소리 들으니까 아주 간댕이가 부었구나?
    니들은 파업이 어떻게든 끝나면 다시 장사를 할 수 있다.
    그러나 노동자들은 파업에서 패배하면 생계의 근거를 잃는다.
    더이상 잃을 것이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집요하게 싸우는거다.
    니들 소원대로 니들이 그토록 숭앙하는 박성수가 주님의 은혜로 이긴다 치자.
    너희들은 분명 다시 장사를 하겠지만, 노동자는 벼랑에서 떨어진다.
    그걸로 끝나는게 아니다. 다른 회사도 이랜드의 성공신화를 따르고
    결국 많은 노동자가 비정규직으로 몰리게 될 것이다.
    소비는 위축되고, 가장 먼저 중소영세상인들의 목부터 조르게 될 것이다.
    니들이 아무리 사장소리 들어봤자 노동자들이 돈을 못쓰면
    너희 생명줄은 끝장이다.
    사장소리 듣는다고 천하를 우습게 알지만 그건 환상일 뿐이다.

  • 아짜증

    방패 들고 완전 무장한 인간들이 끌고 나가려고 하는데.. 물어서라도 이에 대항하는 것이 그렇게도 폭력적인가? 개념 없는 리플다는 당신들은 도대체..가.

  • amdr

    하나님을 섬기는자는 사람이 첫째입니다. 하나님을만나고 체험했다는 박성수가이정도밖에..ㅉㅉ이웃을섬기는것이 하나님을 섬기는거알. 한생명이천하보다귀하면,,사람가슴아프게하고 드린십일조 하나님 안받ㅈㅈ 이웃사랑이모드걸해결..ㅇ ㅏㄹ ㅈ ㅇ

  • 모드게

    도데체 노정부는 무엇을기다.어느쪽이 절단나기를..기대 도데체 대한민국은정부도 없어 세비만앉아서...아직도 기업폭력 이 경찰 ㄴ ㅓㅁ 들은민중에지파 ㅇ 이 때우빠 꼉찰빠 눈뜨고 정신차리고 세비만낭비말고 후유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