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 한국노총 사과 철회

정책연대 참여 여부 결정 재차 연기

민주노동당이 문성현 대표의 한국노총 비판 발언에 대한 사과를 취소하기로 결정했다. 한국노총이 제안한 정책연대 참여 여부에 대해서는 결정을 연기했다.

최고위원회는 지난 8일 한국노총 사안에 대한 4번째 회의를 열어 7시간에 걸친 진통 끝에 이같이 결론지었다. 사과 철회 결정은 문성현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의 제안을 놓고 표결에 부쳐 재석 위원 9명 중 6명의 찬성으로 통과됐다.

이 자리에서 문성현 대표는 “발언의 과도한 표현 수위에 대해서만 사과했는데 ‘사과를 전제로 한 정책연대’를 수용한 것처럼 되었기 때문에 취소하는 게 좋겠다”며 “당대표로서 부담과 책임도 있고 당으로서도 (부담이) 있겠으나 이 정도로 하자”고 말했다. 지난 2일 문성현 대표의 공식 사과로 당 내부와 노동계의 반발이 진압되지 않는 데 따른 고육지책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날 사과 철회 결정을 놓고 지도부 간 해석이 엇갈리고 있다. 심재옥 최고위원은 “한국노총의 ‘사과를 전제로 한 정책연대’ 제안은 올바른 방침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힌 것”이라며 “한국노총은 ‘사과 전제’를 반드시 철회해야 하며, 정책연대 참여 여부는 한국노총의 향후 대응에 따라 판단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용대 정책위의장은 “사과는 정책연대와 객관적으로는 연결되지 않는다”며 “결정사항은 사과 취소가 전부이며, 여타 논의는 결론을 내리지 못해 추후에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김선동 사무총장은 “잘 모르겠다”고 답변을 피했다.

태그

한국노총 , 민주노동당 , 사과 파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윤원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민주노동당당원

    당안팎의 비판에 밀려 뒤늦게나마 사과를 철회한 것은 다행이지만 정책연대거부를 결정하지 못하고 다시 논의를 하기로 한 것은 한심하다.

    그만큼 당지도부가 민주노조운동의 기본원칙에서 한참벗어나 있다. 간단히 판단할 것을 시간을 질질 끌고 있으니 한심하다는 생각뿐이다.

  • 그래도 찜찜

    노동자를 배신하고 팔아먹는 어용집단의 잘못은 현실에서 참혹하고 명백한 고통을 주고 있는데 '노동자라를 말을 빼라'는 것이 어떻게 '발언의 과도한 수위'인지.. 여전히 흔쾌히 사과철회가 안된 것 같다. 상대방은 사과를 전제로 정책연대 이야기하는데 당만 일부로 분리시키려는 의도도 이해안간다.

  • 해고노동자

    한국노총 사과는 노동자 계급정당임을 부정하는 일

    사과 철회가 전혀 진정성이 없어보인다.

    그리고 이용대 아마 죽어서도 정신 못 차릴껄...

  • 늦은 일

    늦은 일이고, 이미 엎질러 진 물이다. 어용들에게 사과를 한 것은 어용노조를 민주화시키기 위해 목숨을 걸고 투쟁하는 동지들에 대한 모독이며, 이미 저질러진 큰 잘못이다. 자주파의 오만방자가 어디까지 가는지 확인이상은 아닐 것이다. 이제 언론에서도 민주노동당을 '여권의 일부'로 치부하고 있으며 좀 있음 민주신당과 정책연대도 할 터이니 뭐가 아쉬울까. 까짓 한국노총에 사과했던 일도 철회하면 될터인데... -이런 제길... 뭐 같은 민주노동당, 이게 노동자의 당 맞아?-

  • 과거기사를보면서

    노조의 어용성은 그 시대의 정치적 경제적(한국사회에서는) 현실이 결정해주는 것이다.하지만 순수한 노동자의 결사 단체를 무능력하게 만들려는 한국 노총의 극악한 의도는 노동자라면 누구나 의심하게 마련이다. 그리고 그것(사과)은 현실적으로 용납 될 수 없는 것이었따. 복수노조 시대가 도래했다. 노동자가 노동자에게 칼을 들이미는 행위를 누가 조장한단 말이요! 계급적 각성은 어느때고 언제나 강요되어도 무리가 아니라는 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