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니아만도 노사 잠정합의에 조합원 반발

노조, “해고자복직투쟁 전면화하겠다”

위니아만도 노조는 16일 정리해고와 관련해 노사협의회에서 잠정합의 한 뒤 오후 4시 전 조합원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열어 잠정합의안을 설명했다. 간담회에서 집행부는 잠정합의안에 대한 노조의 입장을 밝혔지만, 노동자들의 절박한 생존의 문제와 민주노조운동의 원칙을 거론하면서 일부 조합원들이 강력히 반발했다.

[출처: 위니아만도 김재영]

간담회에서 발언한 다수의 조합원들은 노사합의가 원만히 이루어지지 않을 시 법정관리로 넘어갈 것에 대한 우려로 정리해고를 인정한 게 아니냐고 따졌다. 그 외에도 잠정합의 내용과 과정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한 노동자는 소리를 지르며 “어떻게 이렇게 합의해 왔냐”고 울분을 토했고, 몇몇 노동자는 간담회 도중 자리를 떠났다.

노조, 투쟁 포기한 것이 아니라 해고자복직투쟁 전면화 할 것

이에 대해 집행부는 잠정합의한 근거로 현 조직력으로는 법정관리로 가면 조직력이 더욱 흔들릴 수 있고 법정관리 이후 투쟁을 벌이기 더욱 어렵다고 판단해 회사안을 일정부분 수용하기로 결정했다고 해명했고, 향후 해고자 복직을 전면에 걸고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잠정합의가 어려운 결정이었으며, 조합원들의 이해를 구한다고 호소했다.

투쟁을 포기한 것이 아니냐는 조합원들의 반발에, 집행부는 투쟁을 포기한 것이 아니라 여유를 갖고 투쟁하자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9월부터 본격화될 성수기에 해고자 복직 투쟁을 힘있게 할 수 있을 것이며, 9월 이전에는 해고자들을 중심으로 투쟁(해고자복직투쟁위원회 구성)을 계속 벌여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이번 잠정합의의 처리 문제에 대해 집행부는 향후 해고자 복직에 합의서가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판단 하에, 당초 17일 잠정합의 찬반투표를 실시하려던 계획을 바꿔 찬반투표를 하지 않겠다는 결정을 발표했다.


노조 임주홍 지회장은 “법정관리 이후 해고자와 비해고자간의 조직내 분열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회사는 93명 해고 통보자, 노조 간부들에게 출입금지가처분을 신청했고, 2차 희망퇴직자에게 퇴직금, 위로금도 줄 수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회사가 자금압박에서 벗어난 뒤 조직을 추슬러서 임금교섭과 성수기를 활용하면 해고된 50명을 복직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장담한다.”고 말했다.

잠정합의안 비판 목소리 높아, 잠정합의안 철회 요청되기도

간담회에서 발언한 조합원들은 잠정합의안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했으며, 잠정합의안 철회를 요청하기도 했다. 그러나 집행부가 연 조합원 간담회는 조합원들의 문제제기만 있을 뿐 상호 소통되고 비판을 받아들이는 자리가 되지 못했다.

발언한 조합원들은 유동성 위기는 노동자가 아닌 투기자본과 회사 경영진의 책임, 노동자 고통전가(정리해고) 반대, 현 경영진 퇴진, 해고통보자 복직시 93명 일괄 복직 등 애초 노조가 요구한 내용에 위배되는 합의안이라고 비판했다. 16일 오전까지 회사의 안을 받을 수 없다는 노조의 입장이 오후에 급작스럽게 바뀐 이유를 추궁하며 조합원을 상대로 “거짓말”을 했냐고 분노하기도 했다. 또한 정리해고 건은 단체협약 사안임에도 노사협의회로 합의했다는 절차상의 문제점이 제기되었다.

한 노동자는 “지금 고통분담 해서 회사를 돌린다는 것은 임시방편에 지나지 않는다. 투기자본의 속성상 회사는 또 경영상의 어려움을 들어 우리를 죽일 것이다. 근본적인 유동성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회사의 확답을 받아야 한다. 투기자본과 경영진을 몰아내기 위한 우리의 투쟁 요구는 어디로 사라졌냐.”며 집행부가 노조 요구사항과 위배되는 잠정합의를 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차라리 법정관리로 가면 고통스러운 과정이겠지만 회사가 더 건실해지고 상대적으로 투명하게 운영될 수도 있다.”는 의견도 있었다.


또 다른 노동자는 “떡 하나 주면 안 잡아먹는다는 호랑이의 말에 속에 팔, 다리 다 잘리고 결국 목숨까지 내줬던 옛이야기가 생각난다. 우리가 그 꼴이다. 제대로 싸워보지도 못하고 동료를 떠나보내고, 노조는 점점 힘을 잃어갈 것이다. 생산을 며칠간이라도 막았기 때문에 회사에서 대화를 요청한 것이다. 특별히 달라진 상황도 없는데 왜 갑작스럽게 합의했냐.”며 노조를 비판했다.

노사는 △금번 정리해고자 93명 중 43명은 무급휴직 후 2009년 9월 1일부로 복직시킨다. 단, 복직 기준은 회사 기준에 의한다 △2009년 종업원의 임금 및 복리후생 축소조치는 없다. 단, 모두가 합심하여 당면한 현금유동성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4~10월까지 7개월간의 임금(급/상여) 20%에 해당하는 금원의 지급을 유보하여 2009년 12월 급여에 포함하여 지급한다 △우리사주조합 설립과 관련한 사항은 2010년 1월 노사간 협의한다 △이상의 상황이 원만히 마무리 될 경우, 노사 상호간 금번 사태로 야기된 민형사상의 고소고발 조치를 취하한다고 잠정합의했다.

무급휴직자 43명은 복직전까지 고용안정유지금으로 통상급의 70%를 받는다. 노사 별도 회의록으로 △정리해고 통보자(50명)에 대해 직접 생산시설을 제외하고 회사내 자유로운 출입을 보장한다 △조직개편과 관련해 원상복귀하고 단체협약에 준해 시행한다고 의견일치를 봤다.

조직개편은 노조가 지난 6~10일까지 5일간 생산을 전면 거부하자 회사가 5과9파트36섹터를 4과6파트19섹터로 축소하며 일방적으로 조직개편을 강행하고 생산을 시도했다. 이에 노조가 현장에서 관리자들과 몸싸움까지 벌이며 생산을 전면 거부했었다.(정재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