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노조, 대의원대회 성사 여부 관심 집중

집행부, “우선 대의원대회 성사, 이후 민주적 조직기풍 세운다”

깊어진 갈등, 대의원대회 성사될까

전국공무원노동조합(공무원노조)가 공무원노조특별법 거부, 수용을 놓고 심각한 내홍을 겪고 있는 가운데, 19일로 예정되어 있는 대의원대회가 성사될 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공무원노조 현 집행부는 8일 ‘18차 임시대의원대회 개최 및 운영과 관련한 입장’(입장)을 내고 “어려울 때 일수록 그동안 공무원노조 투쟁의 과정을 돌이켜 보고,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대의원대회를 통해 민주적 역사를 만들어가자”라고 호소하고, “먼저 대의원대회를 개최하고 이후 민주적 조직기풍 세우는 대책을 강구하겠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특별법 수용의 입장을 가진 본부장들이 따로 지난 3일 비상회의를 개최하는 등 갈등이 풀리지 않고 오히려 증폭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의원대회 성사 자체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수용 측, 비대위 구성에 위원장 탄핵 계획까지

입장에서 현 집행부는 “일부 본부장을 중심으로 한 비대위원회 구성 등의 움직임은 단일노조인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을 부정하는 행보이고, 조직이 단결해 한 길로 갈 수 있도록 하고자 한 그동안의 고통스러운 논의 과정을 물거품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했다.

공무원노조특별법 수용의 입장을 가지고 있는 본부장들은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정상화와 대통합 추진 준비위원회’를 구성해 활동한 것에 이어 지난 3일 ‘전국 지부장, 간부 비상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는 조직의 진로를 묻는 총투표가 “강화, 대세화”되고 있다며 총투표가 가능한 지역에서 총투표를 계속 추진해 나간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이들은 지도부 사퇴 요구를 전면화하면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6월 초에 전국대의원대회를 개최하고 △총투표 및 비상기구 추인 △설립신고 △위원장 탄핵 및 지도부 선출 등 일정, 방식 결정 등을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조직진로 관련 총투표안 통과 될 듯

이런 공무원노조 내부의 다른 흐름에 대해 현 집행부는 이번 입장은 물론이며 그동안 여러 차례 강경한 입장으로 대응했으나 제어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현 집행부는 지난 대의원대회에서 표결을 앞두고 있던 ‘조직진로 관련 3월 총투표안’을 원안으로 상정하고 “3월 중 투표가 시기가 경과했음으로 총투표시기를 3월에서 5월로 내용변경을 하기 위해 수정 동의를 제안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이 안건에 대해 “어떤 수정동의안도 제안이 가능하다”라고 밝힌 상황이다.

총투표안은 지난 대의원대회에서도 참석 대의원의 2/3에 육박하는 수가 찬성해 1호 안건으로 상정된 바 있기 때문에 이번 대의원대회에서 표결이 진행되면 통과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만일 지난 대의원대회에서 발생한 단상 연좌 등으로 또 다시 총투표안이 논의되지 못할 경우 단위지부들의 집단 탈퇴 움직임도 예상되는 상황이다.

현 집행부는 대의원대회 이후 민주적 조직기풍을 세우기 위한 대책을 강구한다는 계획이다. 입장에서 현 집행부는 “16차 임시대의원대회(2006년 11월 25일) 결정사항에 대해 책임의식을 가지고 집행해야 할 중앙집행위원이 별도 조직을 결성해 조직의 위기론을 유포하며 현장 간부와 조합원을 동요하게 만든 문제, 의도적으로 조합비를 줄여서 납부하거나 납부를 거부하는 문제, 17차 정기대의원대회 진행과정에서 단상 연좌로 정상적 회의 진행에 어려움을 초래한 문제 등 조직 진로 관련 논의 과정에서 많은 비조직적 활동들이 있었다”라며 “대의원대회가 정상적으로 치러진 다음 대책을 강구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