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에 쌀을 보내며

통일문제연구소 백기완 소장 기자회견

제작자정보
제작 : 민중언론 참세상
통일문제연구소 백기완 소장이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북에 쌀 백 가마니를 보낸다는 계획을 밝혔다.

백 소장이 북의 어머니를 그리며 쓴 어린 시절 이야기 <부심이의 엄마생각>(노나메기, 2005) 판매금이 지난 3년 동안 모이고 모여 쌀 백 가마니가 된 셈.
길만 열리면 직접 개성까지 쌀을 가지고 가고 싶다는 백 소장은,
"여러분들이 이렇게 새뜸(소식)을 전하면 간다 못 간다 말이 있겠죠. 제발 못 간다는 말만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라며 안타까운 어조에도 강한 의지를 담았다.


우리는 오늘 저 북쪽에 쌀을 좀 보내기로 했습니다.
많이는 못 보내고 한 백가마를 보내고자 합니다.
돈은 저희들이 지난 삼년동안 노동자들에게 특강을 할 적마다 <부심이의 엄마생각>이란 책을 거의 어거지로 팔아 한 푼도 안 쓰고 모아두었던 것이 있었거든요.
그것을 탈탈 털었습니다. 어머니에 관한 책값이니 어머니한테 되돌려 드리는 셈입니다.

저는 쌀이 떨어지는 아픔을 눈물 나게 겪어본 사람입니다.
또 집안에 쌀이 떨어진다는 것은 결코 가난 때문이 아니라는 것도 잘 아는 사람입니다.
제가 댓살 적 저녁밥은 아니 지으시고 맹물만 끓이시기에 밥 좀하라고 앙앙 울었더니 어머니 말씀이었습니다.
“부심아(백기완의 어릴 적 덧이름), 이참은 우리만 밥을 못하는 것이 아니구나. 밥 못하는 집이 많아. 이러한 때 제 배지만 부르고 제등만 따스고자 하면 너 키가 안 커. 너 어서 어른이 되고 싶질 않어. 그러니 배고픈 것쯤은 참아야 돼.”
‘뭐, 제 배지만 부르고자 하면 키가 안 큰다고.’
겁이 더럭 나 윗목에서 쿨쩍이는데 어머니께서도 나를 안고 우시는 것이었습니다. 그렇게 안타깝던 어느 날 어머니께서는 우리 쌀독에 남은 좁쌀 한 옴큼을 박박 마저 긁어 갖고는 이웃으로 가시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그날 우리 집에선 밥은 없고 다만 콩국 한 사발과 상추쌈으로 끼니를 때웠더랬지요. 어찌나 속이 쓰리던지….
그때가 떠오르자마자 그저 울컥. 그래서 이렇게 나선 것입니다.

쌀 백 가마, 우리 팍내(부부)로 보면 백년을 먹을 낟알이요, 우리 연구소로 보면 한해 예산에 맞먹습니다만 요깐 푼돈으로 저 북쪽에 무슨 도움이 되겠습니까. 안맴(미안)하고 부끄럽습니다.
그러나 이러질 않고선 배길 수가 없었습니다.
이웃의 일맘(인정)은 그 어떤 깨우침보다도 더 맑고 그 어떤 목숨보다 더 세다는 말이 있질 않습니까.
그런데 이웃이 아닌 것들의 쌀이 어찌 인정이겠습니까. 아니라고 여겨지고 무엇보다 먼저 우리겨레 안에서 인정이 일기를 바라는 뜻에서 우리는 이 쌀 백가마를 손수 메고, 지고, 이고 개성터거리까지만 갖다 주고자 합니다.
길만 열리면 이삼일 안에 가져가고 싶으니 이 눈물 겨운 발길을 막지 말기를 바랍니다.

2008년 5월 19일
통일문제연구소 대표 백기완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민중언론 참세상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ㅈㅈ

    좋은 뜻으로 보내지만
    탈북인들이 지원 받은 쌀이 군으로 우선 들어간다니
    조금 걱정되네요
    백소장님이 원하시는 대로 될려면 군량미가 넉넉해 진다음에 북주민에게 돌아갈거 같네요

  • 리장

    잘보고퍼갑니다

  • 춘천노동자

    그 때는 몰랐습니다. 엄마생각으로 북에 쌀을 보내실줄은-고맙습니다. 백기완 선생님, 앞으로도 늘 건강하시고 못난 어른들 바로잡아 주시기 바랍니다.

  • 더불어숲 오강현

    백기완 선생님, 감사합니다.
    오늘 밥이 넘어가질 않습니다.
    멀리가 아니라,
    우리 동포들이 배고파 합니다.
    밥이 먹히지 않습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논설
사진
영상
카툰
판화
기획연재 전체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