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혁모임 진보신당 등에 “공동 대선투쟁 간곡히 호소”

25일 후보선출 방법 확정, 내달 10일 노동자대통령 출정식

변혁적 현장실천과 노동자계급정당 건설을 위한 추진모임(변혁모임)이 “대선에서 노동자 독자적 정치세력화를 염원하는 진보신당 동지들을 비롯한 모든 동지들이 함께 공동의 대선투쟁에 나서달라”고 호소했다.

변혁모임은 25일 오전 입장서를 통해 “진보신당이 가설정당 등을 이유로 공동대응 중단 결정을 내린 것은 사퇴하지 않는 노동자 민중후보가 힘 있게 결정되기를 바랐던 많은 노동자, 민중의 기대를 온전하게 담지 못하는 아쉬움과 안타까움이 있다”고 밝혔다.

  지난 13일 변혁모임 전국활동가대회 [출처: 참세상 자료사진]

변혁모임은 지난 13일 야권연대가 아닌 독자적인 노동자대통령 후보를 내자며, 진보신당을 비롯한 각계각층에 ‘노동자대통령 대선공동대응’ 회의를 제안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변혁모임은 18일 노동자대통령 대선공동대응 1차 회의, 19일 진보신당 대표단과 간담회, 22일 공동대응 준비회의, 23일 공동대응 2차 회의 등을 잇달아 열고 의견을 모았다. 하지만 23일 2차 회의에서 진보신당이 제안한 가설정당을 통한 후보 등록에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변혁모임은 각 단위의 회의를 거쳐 25일(목) 저녁 8시에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3차 회의를 열고 최종 결정을 내기로 했다.

2차 회의에서 합의를 이루지 못한 것은 진보신당이 제안한 대중적 후보 선출에 관해선 큰 틀에서 합의했지만, 진보신당을 제외한 참여단체들이 가설정당은 찬성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다음날인 24일 진보신당 대표단은 “지금까지와 같은 방식의 공동대응 기조 지속 여부를 대표단이 합의하지 못함으로써 공동대응 진행을 중단한다”며 “오는 27일 진행되는 4기 13차 전국위원회에는 '대선방침 수정의 건'을 안효상 공동대표 단독발의로 제출할 것을 확인한다”고 공동대응 중단을 결정했다.

이 같은 결정에 관해 변혁모임은 “기존에 결정된 대로 25일에 3차 회의를 열고 세부적인 후보 선출방법을 확정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가능한 11월 10일 노동자대통령 출정식을 하도록 모든 준비를 진행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태그

진보신당 , 변혁모임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용욱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익명

    대선참여가 변혁인가? 지금은 풀뿌리 변혁운동에 매진해야 할 때가 아닌가?

    진보신당은 독자적으로 나가는 게 낫다고 본다~

    선거 공간에서 변혁을 추구하는 것은 안철수식 변혁과 얼마나 다른 것일까?

    진정한 변혁을 위해 일하는 사람들은 지금 자기 위치에서 충실히 맞서는 이들이 아니었던가.

  • 비정규직

    변혁모임이 진보신당에 구걸하는것은 좀 아닌것 같은데 뭐야 이거 의회주의에 경도된 놈들한테 구걸 이라니 변혁모임 정신차려라//

  • 익명

    제 생각엔 진보신당이 더 변혁적이라 봐요.

    꾸준히 정당공간에서 활동을 해왔고 대선 시기도 원래 역할에 충실하는 것이니까요.

    지금 노동자 변혁정당은 준비가 필요한 상황이라 봐요.

    대선시기 잠깐의 말들로 진정한 변혁정당 건설이 가능할까요?

    선명한 주장을 내는 후보를 내고 노동자들에게 투표장에서 우리에게 투표를 하길 바라는 것.

    예전 노동자의 힘 잡지에서

    "동지가 정치의 주체다" 란 말을 봤는데 이런것이 진정한 변혁이 아닌가요?

    선거국면에서 유권자도 의미있지만,

    국가주의를 뛰어넘는 변혁정당이란

    조금 더 삶과 투쟁 정치가 함께가는 그런 것이 아닐까요?
    감사합니다.

  • 변혁모임에 호소

    변혁모임에 호소합니다.

    진보신당에 무소속 선거하자고 하면 아무리 진보신당이 허접해도 당인데 그 많은 당원이 동의 할까요?

    무소속후보면 진보신당당원이면 탈당하고 후보해야 하는데 그게 당에서 가능하겠습니까?

    진보신당은 당명도 버리고 가설정당을 통해서 대선해보자고 한건 이미 양보안이잖아요. 외국에서도 가설정당 또는 임시정당을 통한 대선 또는 총선대응 합니다. 우리는 왜 못하나요?

    제발 진보신당에게만 양보하라고 하지 말구 한발씩 양보합시다.

  • 뎡야핑

    음 일개도 양보할 생각 없는데 왜 같이 하자고 하는 건지... 서로 맞지도 않는데 굳이 같이 하자고 할 거면 양보를 해야져

논설
사진
영상
카툰
판화
기획연재 전체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