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베스와 이명박

[칼럼] 이명박 정부의 유전유학·무전무학의 교육 공약

달라도 이렇게 다를 수 있을까? 남미의 베네수엘라와 대한민국의 교육 정책이 달라도 이렇게 다를 수 있을까? 완전히 딴 판이다. 베네수엘라의 차베스 대통령은 2007년 10월 ‘알로 쁘레지덴떼’ 라는 고정 TV 프로그램에 출연해 “이제 베네수엘라 교육을 더 이상 변덕스러운 장사치들 손에 줄 수 없는 상황이 됐다”면서 “교육제도만큼은 더 이상 수익사업이 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과 병원은 돈 맛을 알면 안 된다. 교육이 자본주의 안에 존재하는 한 교육은 언제나 돈벌이의 빌미가 된다. 교육이 수익사업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데에서 출발하는 베네수엘라와, 교육을 구실로 돈벌이에 광분하는 대한민국의 교육은 말 그대로 천양지차다.

같은 해 같은 달인 2007년 7월에 이명박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는 유전유학·무전무학의 교육 공약을 발표했다. 베네수엘라 차베스 대통령은 돈 문제를 교육과 분명히 분리시켰지만 이명박 후보는 돈 문제를 교육 안으로 끌로 들어와 돈 있는 사람은 연 1 - 2천만 원 등록금을 내는 자립형 사립고에 들어가고, 돈 없는 사람은 기숙형 공립학교나 일반고등학교에 다니라고 말했다. 자립형 사립학교를 100개 육성하겠다는 이명박 후보와는 완전히 반대로, 차베스는 ‘신볼리바리안 교육혁명’을 추진하면서 베네수엘라의 사교육에 철퇴를 가할 준비를 하고 있다. 차베스는 신자유주의적인 사립학교를 이렇게 비판했다. “베네수엘라 사립학교들은 초일류를 내세우는 특권층들과 부자들만을 위한 기업형 교육제도다. 가난한 사람들을 억압하고 과소비를 부추기는 신자유주의 경제체제를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 그렇지 않아도 독버섯처럼 번성한 대한민국의 사교육 제도를 더욱 키우고 ‘교육의 기업화’를 부추기며 돈 많은 부자들만을 위하는 이명박 후보의 교육 정책은 차베스의 교육‘혁명’에 비할 수 없이 너무나도 신자유주의적이고, 또 정말 가당치도 않다.

차베스는 신볼리바리안 교육정책에 따르면 900만 명의 학생들이 출신성분이나 피부색에 관계없이 동일한 배움의 기회를 갖게 된다고 이야기한다. 거꾸로 가도 이렇게 거꾸로 갈 수 가 없다. 차베스는 교육 앞에서 인종차별을 하지 않겠다고 했는데 이명박 정권은 이제 내놓고 강남인과 그 외의 인간을 돈으로 격리시켜 인종차별을 하겠다고 하는 것이다. 교육을 통한 아파르트헤이트인 셈이다. 차베스는 “베네수엘라 사교육은 일류교육을 내세워 가난한 자들을 차별하는 것으로 특권층과 부자들만을 위한 상업화된 사교육제도는 제국주의의 산물”이라며 가진 자들과 특권층들의 전유물인 이른바 ‘특화된 일류학교’를 폐지하겠다고 하는데, 이명박 정권은 내세우며 특화된 일류 학교를 마구 만들겠다는 것이다.

차베스와 이명박 정권, 달라도 왜 이렇게 엄청나게 다른 것일까? 이명박 정권을 차베스에게 비교시킨 것 자체가 참으로 낯 뜨거운 일이지만, 머리 구조는 한 번 비교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자주 든다. 재벌 프렌들리에, 이제는 노골적으로 ‘부자 프렌들리’를 내세우는 이명박 정권, 강부자 청와대 인종의 머릿속은 정말 어떻게 생겼을까? CT촬영도 뇌 스캔도 해 볼 수 없으니, 참으로 답답하지만, 교육자율화를 하면 학부모들의 스트레스가 줄어들 거라고 말하는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의 머리 구조도 대단히 궁금하다. 4 · 15조치가 나오자마자 사교육군단들이 공교육 현장을 점령하러 들어갔는데 스트레스 해소라니? 정권이 우파로 넘어가면서 듣지도 보지도 못한 대한민국의 구석 어디에서 갑자기 나타난 이 ‘강부자·고소영 인종’들은 논문표절에, 땅과 아파트 투기에 이건희 전 삼성 회장도 부러워할 정도로 불법, 탈법, 위법, 편법에 관한 한 거의 도사 수준급들이다. 땅만이 아니다. 대한민국에 뜬금없이 나타난 이 새로운 인종들은 자기 자식들을 도대체 어디서 교육시킬까? 이미 다 미국으로 건너간 것 아닐까? 아니면 미국 명문사립대에 보내려고 국내 자립형학교, 돈 많은 학부모와 고스톱을 짜고 치는 것 아닐까? 그렇다면 교육 아닌 교육, 정책 아닌 정책을 마구잡이로 만들어도 자기 자식들에게 피해가 갈 일 전혀 없으니, 대한민국의 만만한 다른 사람들만 불덩이 같은 사교육 현장에 쿡쿡 쑤셔 넣고 스트레스 팍팍 주며 즐기자는 것 아닐까?

태어난 지 몇 달 되지도 않은, 대한민국 정치사의 돌연변이 이명박 정권은 대한민국의 민중들에게 엄청난 스트레스를 주고 있다. 한반도 대운하, 유전자조작 옥수수 수입, 광우병 소 통째 수입, 물가 폭등 등으로 켜켜이 쌓여가는 민중들의 엄청난 스트레스를 이명박 정권이 앞으로 감당할 수 있을까? 미국 소들도 스트레스 쌓여 광우병 소로 둔갑한 것 아닌가? 실망이 쌓이면 분노를, 분노가 쌓이면 저항을 불러일으키는 법인데, 차베스 뒤를 눈꼽만큼도 쫓아갈 줄 모르는, 청와대 안의 그 얼마 되지도 않는 새로운 인종들을 보고 있노라면 특목고 - 스카이대학 - 아이비리그 대학에 들어가지 못해 인간적인 모멸감을 겪을 학생들의 얼굴이 떠오른다.
덧붙이는 말

이득재 님은 대구카톨릭대 교수로, 본 지 논설위원으로 일하고 있다.

태그

광우병 , 자립형사립고 , 차베스 , 한반도대운하 , 이명박 , 재벌 프렌들리 , 부자 프렌들리 , 강부자 , 고소영 , 유전자조작옥수수수입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득재(논설위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논설
사진
영상
카툰
판화
기획연재 전체목록